[시선뉴스 박진아] 퀴노아의 효능에 대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퀴노아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의 고원에서 자라는 곡물인데요. 슈퍼푸드라고 불릴 정도로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퀴노아는 쌀의 3분의 1정도 크기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글루텐을 함유하지 않기 때문에 아토피나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당뇨, 고혈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퀴노아란 고대 잉카제국에서 감자와 옥수수를 비롯해 3대 작물로 재배된 명아줏과 식물입니다. 그동안 재배 농가들이 사라지면서 퀴노아에 대한 수요도 점차 줄어드는 추세였으나, 다른 곡물들보다 월등히 높은 영양성분이 재조명되면서 웰빙시대의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퀴노아의 성분은 평균 16~20% 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고단백 식품으로, 고대 인디오들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와는 달리 나트륨이 거의 없고, 글루텐 또한 없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리신과 인은 근육 및 골격을 구성하는 기능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마그네슘은 혈압을 적절히 유지하는 기능을, 망간과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오메가9 지방산처럼 불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고, 혈당지수를 낮은 수준으로 조절해서 당뇨 및 고혈압에도 도움을 줍니다.

퀴노아는 식감이 좋아 샐러드, 베이킹, 쌀 대용, 김밥, 롤에도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조명 받는 음식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좋은 음식도 적장히 골고루 먹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