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 기술의 발전과 함께 현대사회 과학기술의 급속한 성장으로 SF 장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SF장르에 대한 인기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로 YES24 집계 자료를 보면 SF장르 출간 도서는 2018년 64종에서 2019년 103종으로 증가했다. SF도서 판매율 또한 상반기 기준 2019년엔 30.5%, 2020년엔 70.1%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르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 SF 장르는 그 토대가 약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아트앤아트피플이 7월 15일 출간하는 SF팬들을 위한 AMC 6부작 TV 다큐멘터리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James Cameron’s Story of Science Fiction)’ 컴패니언 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는 제임스 카메론이 AMC TV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기예르모 델 토로, 조지 루카스, 크리스토퍼 놀란, 아놀드 슈워제네거, 리들리 스콧 그리고 스티븐 스필버그 등 7인의 SF 영화계 거장들과 진행한 인터뷰를 담고 있다. 

인터뷰는 인류의 핵전쟁에 대한 두려움, 사회불안, 생태적 재앙으로 가득한 불확실한 시대를 반영한 듯 어두운 미래, 괴물, 시간 여행, 지능을 가진 기계, 우주공간, 외계생명체 등 6가지 주제를 놓고 대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독자는 인터뷰를 통해 제임스 카메론을 포함한 SF 영화계 거장 7인은 보여주는 경이로운 상상력과 SF에 대한 통찰과 심층적 담론을 확인할 수 있다. 

7인의 SF 거장들과 제임스 카메론의 인터뷰 내용과 더불어 이들이 나눈 주요 주제에 대한 SF 분야 전문가들의 에세이도 담고 있다. 또한 카메론의 개인용 기록 보관소에서 제공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콘셉트 아트와 SF 영화, TV쇼, 책 등 400개 이상의 희귀 이미지를 포함한다.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교수 이상인은 추천사를 통해 “’제임스 카메론의 SF 이야기’는 SF 영화를 즐기는 팬, 영화인에게 할리우드 최고의 거장들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SF 영화의 진화를 추적할 수 있는 서적이다”며 “현대 문명의 불안한 미래와 우주, 과학, 미지의 영역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