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무더운 여름철, 건강하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프라임] 무더운 여름철, 건강하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은?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0.07.07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무더운 여름, 낮에는 따가운 햇볕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고 밤에는 열대야로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들 많을 겁니다. 보통 여름은 다른 계절에 비해 체력적으로 힘들다고 느끼게 되는데요.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건강하게 하는 올바른 여름철 다이어트!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다이어트는 미용이나 건강을 위해 살이 찌지 않도록 먹는 것을 제한하는 일을 뜻하는데요. 흔히 많은 사람들은 굶거나 심한 운동을 통해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먹지 않거나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영양소 결핍을 야기하게 되고, 살이 빠진다고 해도 다시 예전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 현상이 올 수도 있어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여름철 더위가 계속되면 체력 소모가 많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때 간헐적 다이어트나 1일 1식 같은 굶는 다이어트가 주목받기도 했지만,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을 과도하게 줄여 영양 불균형이 오면 오히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름에 다이어트나 운동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장승현 한의사 / 다이즐 한의원
Q. 여름에 다이어트나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A. 여름철에 다이어트를 할 경우는 같은 양의 음식이라도 소량씩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되고요. 이때 이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음식을 양만 줄인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야 된다는 것이죠. 운동 자체는 다이어트에 언제나 도움이 되기 때문에 ‘특별히 어떤 운동이 좋다’라기보다는 여름철 운동 시 주의할 점 두 가지만 지켜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는 무더위에 올해 노출되지 않게 그리고 두 번째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기입니다. 운동의 격함과 상관없이 무더위에 오래 노출되면 열사병, 열탈진 등 온열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특별히 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더 위험하게 되겠죠. 또한 수분이 빨리 빠져나가게 되므로 수분 공급만 적절히 해준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MC MENT▶
이제 여름철 다이어트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제철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나요?  그렇습니다. 여름철 제철과일은 당과 수분을 채워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더위는 몸을 금방 지치게 만드는데 수박이나 참외 같은 제철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그러나 과일에 포함된 당분도 과다하게 먹으면 살찌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갈증 때문에 음료를 많이 마시는데, 어떻게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은가요? 다른 계절보다는 시원한 음료를 더 자주 마시게 되는데 여러 잔을 마시다보면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찾게 됩니다. 특히 당이 많은 음료나 아이스커피를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커피는 거짓 식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갈증을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여름철 에어컨 사용이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나요? 그렇습니다. 여름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에어컨입니다. 적당하게 사용하면 좋지만 너무 차가운 온도로 오래 쐬면 냉방병을 야기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습니다. 냉방이 잘되는 곳에만 있으면 우리 몸은 겨울처럼 인식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오히려 지방을 축적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바깥온도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게 맞추고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최근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는 한약 다이어트의 효과는 무엇인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장승현 한의사 / 다이즐 한의원
Q. 한약 다이어트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A.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글동글한 환이나 타블렛이라고 하는 정의 형태로 만드는 한약은 모두 기본이 탕약으로 이뤄지는데요. 탕약이 체내 흡수가 빠른 장점이 있지만 복용하고 또 휴대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어서 이렇게 제형을 많이 바꾸게 됩니다. 다만 여기에서 이제 좀 기술력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기술력이 좋을수록 탕약 한 봉을 작은 알약 한 알로 담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이즐 한의원에서는 우주식품을 만드는 프리즈 드라잉 기법으로 한 약 한봉을 0.78g의 작은 타블렛 한알에 담을 수 있게 되었는데 한약 맛도 거의 나지 않고 폭염과 휴대가 편리하여 더욱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한약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C MENT▶
모든 다이어트는 크게 감량기간과 유지기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때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감량은 한 2~3개월 정도의 기간으로 잡는 것이 좋고, 이후에는 요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원하는 여름철 다이어트. 자신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다이어트를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