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7월 첫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7월 첫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7.0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온라인 플랫폼법
온라인 플랫폼법은 오픈마켓과 배달앱 등 온라인 플랫폼들이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갑질 등을 할 수 없도록 막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 거래 공정화와 관련한 법안(이하 온라인 플랫폼법)’을 말한다. 현행 공정거래법에는 계약서 작성·교부 등 분쟁 예방을 위한 절차와 분쟁 해결 규정이 없어 온라인 플랫폼에 초점을 둔 별도의 법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넘쳐나는 배달-중고차-숙박앱! ‘온라인 플랫폼법’으로 ‘갑질’ 방지 [지식용어])

2.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란 재산의 소유권을 양도하면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조세를 말한다. 즉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물이나 토지 등 고정자산에 대한 영업권이나 특정 시설물에 대한 이용권 및 회원권, 주식이나 출자 지분 등 기타의 재산에 대한 소유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길 때 생기는 양도차익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이다. (재산의 소유권을 양도하면서 발생하는 소득에 부과되는 ‘양도소득세’ [지식용어])

3. 옵티머스 사태
옵티머스 사태는 옵티머스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투자자들로부터 수천억 원을 끌어모은 뒤 서류를 위조해 실제로는 대부업체와 부실기업 등에 투자한 의혹을 받는 사건이다. 애초 옵티머스는 공공기관이나 관공서가 발주한 공사의 매출 채권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한다는 계약서로 투자자를 끌어모았지만 실제는 달랐던 것이다. (펀드 불완전 판매 논란 ‘옵티머스 사태’...제2의 라임 사태 되나 [지식용어])

4. 안심식당
안심식당은 기존의 감염병 확산 우려가 높은 식사문화 부분을 개선하고 생활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식당을 말한다. 안심식당 지정 요건은 ▲ 덜어먹기 도구 비치 ▲ 위생적 수저 관리 ▲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3대 과제를 필수로 한다. 안심식당 지정요건은 3대 과제를 필수로 하되, 지자체별로 여건에 맞게 요건을 추가할 수 있다. (코로나19 극복 위한 ‘안심식당’...덜어먹기-수저관리–마스크착용 필수 [지식용어])

5. 지열발전
지열발전은 지하의 온천이나 마그마 등 고온층에서 증기나 열수의 형태로 열을 뽑아내 발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보통 지열발전은 화산이나 간헐천, 그리고 다른 열원과 가까운 땅속의 뜨거운 물을 굴착해 표층까지 파이프로 연결하고, 그 증기를 추출하여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2017년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때문일까?...범대본 ‘조사위’ 역할 촉구 [지식용어])

6. 마이너스 옵션제
마이너스 옵션제는 기본적인 골조와 마감재 같은 최소한의 자재만으로 시공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골조로는 마룻바닥, 빌트인 가구·가전, 가변형 벽체, 드레스룸 등이 주요 항목에 해당한다. (분양가 상한제의 대안 ‘마이너스 옵션제’...품질 하락 우려는 없나? [지식용어])

7. 플로팅세대
플로팅 세대는 하나의 콘텐츠에 길게 집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 다발적으로 수용하는 세대이다. 2시간의 영화를 보는 것을 힘들어 할 정도로 진득하게 집중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는 하지만, 기존의 세대와는 달리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멀티태스킹에 강하고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 끊임없는 선택지를 탐색하는 ‘플로팅 세대’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