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인한 교육 환경의 변화로 ‘언택트’가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요즘, 가정에서 스스로 ‘영어공부 혼자 하기’를 하고 있는 수강생이 늘고 있다. 이에 영어 인강 전문가 밀가루쌤이 성공적인 영어공부를 위한 조언 3가지를 전했다.

첫째, 영어 어순에 대한 개념을 먼저 확립하라.

영어와 우리말은 어순이 달라서 우리말의 순서로 영어를 말하면 원어민과의 소통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말은 ‘나는 밥을 먹는다.’ 라는 문장을 ‘나는 먹는다 밥을’ 처럼 순서를 바꾸어도 의미가 통한다. 우리말에는 주어에 -은,-는,-이,-가 라는 조사가 붙기 때문에 순서를 바꿔도 주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어는 조사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순서를 바꾸면 무엇이 주어인지 알 수 없으므로 의미가 통하지 않는다. 따라서 영어는 주어가 문장의 맨 앞에 오며 결과(=동사)를 말하고 그 뒤에 부가 설명이 뒤따르게 된다.  영어초보자가 자연스러운 영어 말하기가 안 되는 이유는 단어실력 부족도 있지만 ‘주어+결과+설명’이라는 영어어순의 개념이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까운 순서에서 먼 순서대로, 행위자 - 액션 - 목표의 영어 어순 순서가 자연스러워지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쉐도우잉 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쉐도우잉이란 원어민의 말하는 영어를 듣고 자신도 그대로 따라서 소리 내어 읽는 것을 말한다. 아나운서가 수없이 우리말을 낭독해서 발음도 좀 더 명확해지고 스피치 연습이 되는 것처럼 영어 역시 자주 듣고 스스로 말하는 연습을 하면 된다. 뒤따라 말하기를 하면서, 원어민의 발음(Pronunciation), 속도(Speed), 억양(intonation), 액센트(accent), 리듬(rhythm), 감정(feeling)까지 그대로 따라하면 점차 연습량이 늘어감에 따라 영어 듣기와 말하기 실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되게 된다.

셋째, 영단어를 효율적으로 암기해야 한다.

영어초보자가 부족한 부분은 단연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영어실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단어를 효율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단어는 뜻을 가진 접두어, 접미어, 어근으로 이루어진 단어가 많다. 예를 들어 collaborate라는 단어를 분석하면 col 함께하다(=together) / labor 일, 노동 / -ate 동사어미로 나뉘는데 따라서 이 단어를 처음 보았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접두어, 어근의 의미를 알면 ‘함께 일하다, 협력하다’ 의 뜻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비록 처음 보는 단어라도 이렇게 뜻을 가진 어원을 미리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 단어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고 뜻을 잊지 않고 더 오랫동안 암기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영어초보자의 영어공부혼자하기를 위한 조언 3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어순에 대한 개념을 먼저 확립하라.

둘째! 쉐도우잉 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셋째! 영단어를 효율적으로 암기해야 한다.  

영어초보자는 이 3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영어공부 혼자 하기가 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