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필리핀 사법당국이 사망자가 발생한 5천 600여건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1. 필리핀 법무부 장관, 사망 사건 신중히 검토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1일 dpa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메나르도 게바라 필리핀 법무부 장관은 전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인권이사회(UNHRC) 제44차 회의에서 "법무부가 이끌고 여러 기관이 참여한 패널이 마약과의 전쟁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5천655건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게바라 장관은 "이는 경찰 내부 메커니즘과는 별개"라면서 조사 결과 보고서가 오는 11월 말까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게바라 장관은 또 "이 패널은 사망자 가족들이 법적인 테두리를 벗어난 경찰관을 고발하는 등 법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2. 바첼레트 대표, “실제 희생자 최소 8천여명 피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한편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최근 UNHRC에 제출한 유엔인권사무소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필리핀에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취임한 2016년부터 마약과의 전쟁으로 최소 8천663명이 피살됐고, 인권단체 등은 실제 희생자를 3배 이상으로 추산한다.

보고서는 또 마약 용의자에 대한 필리핀 경찰관의 살인행위가 거의 처벌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필리핀 자체 조사로 투명하고 주목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유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 국제사회가 책임을 묻는 조처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3. 세부시, ECQ 조치 15일까지 연장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긴장된 사회적 분위기 속에 1일 일간 필리핀 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세부시에 대한 강화된 사회적 격리(ECQ) 조치를 오는 15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수도인 메트로 마닐라의 일반 사회적 격리(GCQ) 조치도 1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 운행과 식당 등의 영업을 제한적으로 허용하지만, 엄격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