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요즘 현대인들에게 위험한 질병중 하나가 바로 고혈압이다. 바빠진 일상으로 인해 운동부족이나 짜게먹는 식습관, 그리고 음주와 흡연은 고혈압에 좋지 않은 습관들이다. 현대인들을 위협하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 고혈압의 정의
-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수축기 혈압: 좌심실의 수축에 의해 가장 높아진 순간의 압력
이완기 혈압: 좌심실의 이완에 의해 가장 낮아진 순간의 압력

▶ 고혈압의 종류
① 1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
② 2차성 고혈압: 어떤 질환이 원인이 되어 혈압이 높은 경우

▶ 고혈압의 원인
- 나이
- 가족력
- 비만
- 흡연
- 염분 섭취
- 스트레스

▶ 고혈압의 증상 및 합병증
- 증상이 없음|
- 둔한 느낌
- 두통
- 어지러움
- 뇌졸중
- 부정맥
- 심부전

Q. 고혈압이나 저혈압 중에 어떤 게 더 위험할까?
전문가는 고혈압이 더 위험하다고 말한다. 만약 고혈압 환자가 갑자기 저혈압이 된다면 이때 머리까지 피가 가지 않아 의식 소실이나 쇼크가 올 수는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할 때 고혈압이 조금 더 위험할 수 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Q. 당뇨와 고혈압 간에 관계가 있을까?
당뇨와 혈압은 상당한 관계가 있다. 당뇨가 있다고 반드시 혈압이 높은 건 아니지만 나이가 들면서 겹치는 요인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비만, 흡연, 음주 등을 통해 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고 당뇨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Q. 고혈압 치료 후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
한번 고혈압이라고 계속 고혈압이 아니고 한 번 정상 혈압이라고 계속 정상 혈압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지속적인 진료와 검사를 통해 적정 혈압을 유지하고 약물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고혈압의 치료는 개개인마다 맞춤진료로 이뤄지기 때문에 모두 다른 것들이 특징이다.

▶ 고혈압에 좋은 것들
- 올바른 식습관
- 체중 관리
- 금연
- 금주
- 지방 섭취 감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