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동운]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디지털뉴딜
디지털 뉴딜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개념을 거론한 정책으로 디지털 경제 기반을 만들어 마치 ‘데이터 댐’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댐을 건설해서 물을 모은 뒤 여러 용도로 사용하듯 수많은 부가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과정을 데이터에 접목해 디지털 경제 시대의 새로운 '뉴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핵심 ‘디지털 뉴딜’...디지털 격차 등 과제도 풀어내야 [지식용어])

2. 메디톡신
‘메디톡신’은 미간 등 주름 개선에 쓰는 국산 보톡스 주사제다. 이는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물질을 막아 근육을 이완해서 미간 주름을 일시적으로 개선해주는 미용 치료제로 쓰이는데 특히 눈꺼풀 경련, 사시, 근육경직 등 근육 긴장 이상 관련 질환의 치료에도 이용된다. (국산 보톡스 주사제 ‘메디톡신’ 퇴출...서류 조작 등 범죄행위 밝혀져 [지식용어])

3. 사회주택
‘사회주택’은 정부나 공공 기관에서 주거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제공하는 공공 주택의 일종이다. 최근 공공과 민간으로 이원화된 임대주택 공급체계를 보완하는 제3의 영역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공급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장기적 발전 방향 마련 등을 통해 활성화 기반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되어 왔다.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제공하는 공공 주택 ‘사회주택’이란? [지식용어])

4. 루프코리안
'루프 코리안(Roof Korean)'은 1992년 흑인 폭동 당시 생명과 재산을 스스로 지키기 위해 총기를 들고 옥상 위에 방어막을 만든 한인들의 모습에서 유래했다. 1992년 LA 폭동 당시 경찰의 보호를 받지 못한 한인들이 자신과 가족,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방어에 나섰던 모습과 그 모습이 담긴 사진들을 일컬어 ‘루프 코리안’이라 불렀다. (LA폭동 당시 ‘루프 코리안’ 다시 언급되는 이유 [지식용어])

5. 마일리지
‘마일리지’ 서비스는 항공사의 비행기를 이용해 일정 거리를 여행하면 보너스로 일정 거리의 항공권을 무료로 주는 등의 혜택을 주는 항공사의 판촉 프로그램을 말한다. 초기에는 단순한 여행 거리만 합산했지만 요즘에는 은행이나 카드회사 등 금융기관과 제휴해 예금이나 환전액, 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점수를 더해주기도 한다. (코로나19로 하늘길 막힌 요즘, 항공사 ‘마일리지’ 내년까지 연장 [지식용어])

6. 방코델타아시아
‘방코델타아시아(BDA)’는 마카오에 있는 소규모 은행으로 1935년에 설립되었다. 델타아시아파이낸셜그룹의 계열사로 설립된 BDA는 1962년 홍콩에 투자와 보험 업무까지 취급하는 자회사를 만들어 업무 영역을 확대했다. (미국의 금융제재...북한의 돈세탁 창구로 지목된 ‘방코델타아시아(BDA)’ [지식용어])

7. 핑크택스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인데도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급하는 현상을 ‘핑크택스(Pink Tax)’라고 한다. 기업들이 여성용 제품에 주로 분홍색을 사용해 붙여진 명칭인데 핑크택스 논란은 2015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성차별이 화장품에서 생기나...핑크택스란? [지식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