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영국의 명문 남자 사립학교인 이튼 칼리지가 인종차별에 대해 사죄했다.

1. 이튼 칼리지, 1960년대 인종차별 사건 사죄

[연합뉴스 제공]
[이튼 칼리지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AP통신과 BBC방송에 따르면 이튼 칼리지의 사이먼 헨더슨 교장은 23일(현지시간) 이 학교 최초의 흑인 학생 가운데 1명인 나이지리이 출신 작가 딜리베 온예아마(69)가 재학중 겪은 인종차별에 대해 "학교를 대표해 직접 사과하고 싶다"고 밝혔다.

온예아마는 지난 1960년대 이튼 칼리지를 다녔던 4년 동안 "왜 피부색이 검냐", "머리에 얼마나 많은 구더기가 있느냐"는 등의 인종차별을 겪었다는 내용을 담은 책을 1972년 발간했다.

온예아마는 이같은 폭로 직후 이튼 칼리지로부터 학교 방문을 금지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2. 헨더슨 교장, “아직 나아가야 할 부분 많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헨더슨 교장은 "그가 이튼 칼리지에서 겪었던 인종차별 경험을 듣고 매우 놀랐다"며 "언제든 학교를 방문해도 된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명사회에서 인종차별주의가 설 자리는 지금까지도 없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수백만 명이 시위를 통해 인종차별과 불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우리가 아직 나아가야 할 부분이 많다는 점을 겸허히 인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튼 칼리지는 영국 왕실의 윌리엄 왕세손과 해리 왕자, 보리스 존슨 총리 등 유명 졸업생들을 대거 배출하면서 일명 귀족학교라고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