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0년 6월 24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대한민국 동행세일기간 동안 전통시장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6.26~7.12) 등 정부의 소비촉진 운동을 지원하고,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6월 26일부터 10월 4일 ‘추석 명절’ (9.30.~10.4.)까지 약 3개월 간 서울 경동시장, 부산 서원시장, 대구 수성시장 등 전국 490개 전통시장 주변도로의 주차를 허용(최대 2시간)한다. 다만 허용구간 外 주・정차, 소화전으로부터 5m 이내,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버스정류소 10m 이내, 횡단보도 등 불법 주정차에 대해서는 단속을 강화한다.

● 보건복지부
- 식사지원과 영양관리를 동시에, 식사 영양관리서비스 시범실시
: 지역사회서비스 사업을 통해 노인 맞춤형 식사지원 및 영양관리 서비스를 오는 7월부터 1년 간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 지방자치단체·민간 식사지원서비스는 주로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을 지원해 왔지만, 식사․영양관리 시범사업은 저소득층을 포함한 기준 중위소득 160% 이하의 만 65세 이상 노인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이번 사업은 노인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계속 살아가는 데 필수 요소인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영양상태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환경부
- 폐플라스틱이 고품질 자원으로 거듭, 순환경제 시작
: 국내 기업들과 협업으로 올해 2월부터 실시한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에 따라 수거된 페트병으로 의류, 가방, 화장품병 등 고품질 재활용제품을 생산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수거한 페트병으로 플리츠마마, 효성티앤씨에서 니트재질 의류 및 가방을 제작했으며, 스파클에서 방문수거한(역회수) 페트병으로 블랙야크, 코오롱에프앤씨, 티케이케미칼에서 기능성 의류를 생산했다. 환경부는 이러한 시범사업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수거-선별-재활용-제품생산 전단계별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국토교통부
- 여성 노린 강력범죄 “꼼짝마” 스마트도시 안전망 강화
: 귀갓길 여성과 혼자 사는 여성을 불안에 떨게 하는 강력범죄를 미연에 방지하고 신속한 피해자 구조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지자체의 호신용 어플리케이션인 여성안심앱을 연계하는 ‘스마트도시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는 전국 어디서나 위험에 처한 여성의 위치정보를 가까운 스마트시티센터에서 현장 CCTV 영상정보를 확인하고, 경찰·소방 등과 신속히 공조·조치함으로써 여성들이 안심하며 귀가하고 혼자 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 고용노동부
- 2020년도 지방 장애인기능경기대회 개최
: ‘2020년도 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가 6월 24일부터 26일(기능경기는 25일만 운영)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각각 개최된다. ‘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지역 내 우수 기능 장애인을 발굴.육성하여 장애인의 고용촉진 및 안정된 직업생활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최되는 대회로, 정규직종(가구제작 등 19개 직종 1,410명), 시범직종(건축제도CAD 등 7개 직종 727명), 레저직종(그림 등 3개 직종 405명) 총 29개 직종에서 경연이 펼쳐지며, 2020년도는 총 2,542명의 선수가 대회에 참가를 신청하여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룬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