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오는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17일간 전국적으로 개최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가전·자동차·백화점·대형마트 등 제조·유통분야 대기업(23개사), 온라인쇼핑몰(16개), 전국 전통시장(633개) 및 동네슈퍼(5,000여개),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동행) 하는 대규모 할인·판촉행사로,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이연된 소비 수요가 회복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캠페인 모델 정동원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특히 SM, CJ ENM 등 K-팝 대형기획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유명인플루언서, 부처장관·지자체장 등이 쇼호스트로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중기·소상공인 제품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라이브콘서트 등 K-팝과 융합한 새로운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판촉행사가 시도되어 ‘K-방역’에 이어 ‘K-세일’ 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① 온·오프라인 판촉행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민간 쇼핑몰,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을 통해 온라인 방식의 판촉 행사가 진행된다. G마켓․쿠팡․11번가 등 16개 쇼핑몰에서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 최대 30~40% 가격할인이 진행되며,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최대 87% 가격할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대형 유통·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진행된다. 전국 63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당일 구매 금액의 2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최대 4만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하는 행사가 진행된다. 55만여개 제로페이 가맹점의 매출 증대를 위한 결제금액의 리워드(환급) 이벤트를 통해 제로페이로 5천원 이상 결제시, 결제금액의 5%를 결제사별로 인당 최대 5만원까지 환급할 계획이다.

백화점은 주요 브랜드 시즌오프 행사, 슈즈 박람회 등을 개최하고, 최신 유행 패션‧잡화, 고급 화장품 등에 대해 특가 할인판매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형마트는 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필품 등에 대하여 할인행사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별 여행주간(7.1~19)’을 실시하여, 해당기간 전용 교통이용권* 출시와 ‘생애주기별 여행’ 테마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② 비대면 특별행사
코로나19 생활방역 상황을 반영해 SM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콘서트, 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중심 새로운 형태의 소비촉진 행사가 시도된다.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숭례문과 올림픽체조경기장(KSPO DOME) 등에서 비대면 라이브 방식으로 특별행사를 진행한다.

③ 지역 현장행사
현장행사는 6월 26일부터 6월 28일까지 부산, 대구에서 시작하여 전북, 충북, 경남, 서울에서 7월 12일까지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지역별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O2O 판매부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현장판촉 행사를 병행하며, 브랜드 페스타(부산) 등 지자체 행사와 연계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④ 디지털 캠페인 영상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 유도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미스터 트롯의 트롯 왕자 ‘정동원’도 합류했다. 정동원의 노래 ‘효도합시다’를 ‘동행합시다’로 개사해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홍보 영상 속 정동원은 ‘작은 날갯짓 하나가 만드는 내일’이라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메시지를 디지털 캠페인송에 담아냈다. ‘정동원’의 ‘동행합시다’ 홍보 영상은 대한민국 동행세일 홈페이지 및 유튜브, SNS 등을 통해 확산할 계획이다.

‘동행나비 챌린지’는 틱톡(동영상 모바일 앱) 플랫폼을 통해 진행할 예정으로 정동원군의 ‘동행합시다’ 노래에 맞춰 이번 행사의 대표 이미지인 ‘나비(날갯짓)’ 동작을 따라 하고 그 동작을 촬영한 영상을 틱톡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고로 정부에서는 지난 3월에도 코로나 극복을 위한 ‘힘내라 대한민국’ 챌린지를 틱톡을 통해 진행해 큰 호응을 얻은 사례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