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전격 폭파했다. 지난 13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예고한 지 사흘 만에, 그리고 2018년 4월 27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따라 그해 9월 개성에 문을 연 연락사무소가 개소 1년 9개월 만에 사라진 것이다.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중앙TV 등은 오후 4시 50분에 "14시 50분 요란한 폭음과 함께 북남공동연락사무소가 비참하게 파괴됐다"고 공식적으로 보도했다. 그러면서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 자들의 죗값을 깨깨(남김없이)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해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을 차단해버린 데 이어 우리측 해당 부문은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북남공동연락사무소를 완전파괴시키는 조치를 실행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내 남북 연락사무소가 폭파되고 있다. [국방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개성공단 내 남북 연락사무소가 폭파되고 있다. [국방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대남 압박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김여정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대북전단에 대한 남측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개성공단 완전 철거, 연락사무소 폐쇄, 9·19 군사합의 파기 등을 거론했고, 9일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연락채널 단절, 연락사무소 폐쇄 등의 조처를 했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 하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 뒤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측이 상황을 계속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할 경우 우리는 그에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또 국방부도 입장을 내고 "북한이 군사적 도발행위를 감행한다면 우리 군은 이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군사분계선(MDL) 지역에서 돌발 군사상황에 대비해 대북 감시·대비태세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