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동운]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n번방 방지법
'n번방 방지법'은 방송통신 3법 중 전기통신사업법 및 정보통신망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지칭하는 것으로 인터넷 사업자에 대해 불법 음란물을 삭제하고 관련 접속을 차단하도록 책임을 부과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n번방 방지법, 텔레그램 적용 불가-카카오톡 사찰 등 논란 확산 [지식용어])

2.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상의 다양한 전자거래 시 인감증명서처럼 본인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자정보로 1999년 시행된 ‘전자서명법’에 기반해 도입되었다.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일련번호와 소유자 실명, 전자서명 검증키, 발행기관 식별명칭, 인증서 유효기간, 발행기관의 인증서 정책과 전자서명 값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데 이를 통해 거래 당사자의 신원을 확인하며 문서의 위조와 변조를 막는다. (잘가라! 공인인증서, 21년 만에 역사속으로...신기술 전자서명 기대 [지식용어])

3. 창직
창직은 개인의 적성·능력·경험 등을 토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 개념이다. 창직은 본인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해 원하는 직업분야를 개척해 만들고 이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청년의 꿈과 아이디어가 완성될 수 있는 진로설계 방안이다. (직접 만드는 창의적인 직업 ‘창직’...청년을 위한 창직프로그램 보급 [지식용어])

4. 풍수해보험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5개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이다. 풍수해보험의 최고의 장점, 보험료의 절반 이상(최대 92%)을 국가와 지자체에서 지원해 저렴한 비용으로 가입할 수 있고 풍수해와 지진재해 발생  규모에 따라 실질적인 보상을 받게 된다. (태풍-호우 피해 대비하는 ‘풍수해보험’...올해 더 유리해진 조건 [지식용어])

5. 제로PPT
제로PPT는 필요 없는 보고 관행을 없애자는 취지로 만들어낸 제도다. 지난 2016년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PPT 금지령 효과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려 화제를 불러 모았다. PPT를 만드는 본래 의도는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 사용됐지만 비효율적인 면들도 많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기업문서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 있는 ‘제로PPT' [지식용어])

6. 디아스포라
‘디아스포라’는 ‘흩뿌리거나 퍼트리는 것’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말로, 디아(dia)와 스페로(spero)의 합성어이다. 이는 팔레스타인을 떠나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면서 유대교의 규범과 생활 관습을 유지하는 유대인이라는 뜻을 지닌다. (우리 역사에서 찾아보는 ‘디아스포라’의 흔적 [지식용어])

7. 플랫폼 노동
플랫폼 노동이란 한 마디로 앱, SNS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노동력이 거래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배달 대행, 대리 운전, 우버 택시 등이 이에 속한다. 플랫폼 노동자들은 스마트폰 앱을 매개로 일거리를 제공받고 노동력을 제공하며 대부분 자영업자로 분류되고 있다. (플랫폼 성장의 1등 공신 ‘플랫폼 노동자’의 현주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