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5월 넷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5월 넷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5.2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동운]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5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렘데시비르
'렘데시비르'는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2013~2016년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유행 당시 에볼라바이러스의 치료제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다. 그러나 에볼라 치료에는 효능을 입증하지 못해 개발이 중단됐다. (코로나19 치료에 효능 있는 ‘렘데시비르’ FDA 긴급사용 승인, 세계 127개국 공급 [지식용어])

2. n번방 방지법
‘n번방 방지법’은 성착취물의 유통·판매 사건인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한 법안으로 과방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n번방 방지법’ 중 하나로 불리는 정보통신망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과방위 통과한 ‘n번방 방지법’, 입법이 마무리될 수 있을까... [지식용어])

3. 기본소득실험
기본소득실험은 대표적 복지국가로 알려진 핀란드가 전 세계 최초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2017년 1월부터 모든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한 것이다. 기본소득이란 재산과 노동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국민에게 개별적으로 무조건 지급하는 소득을 말한다. (노동 없이 주어지는 소득, 취업장려 효과 있을까? ‘기본소득 실험’ [지식용어])

4. 혼합검체 분석
‘혼합검체 분석법’은 여러 명의 검체를 한 번에 검사해 효율이 높은 검사법이다. 대규모 집단을 조사해야 하는 경우에 여러 명의 검체를 묶어 한 번에 검사하고, 양성이 나오면 각각의 검체를 재검사하는 방식으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기법이다. (여러 명의 검체를 한 번에 검사해 효율 높인 ‘혼합검체 분석법(pooling 기법)’ [지식용어])

5. 등록임대주택
등록임대주택이란 민간 임대주택 거주 세입자의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도입된 제도다.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등록임대주택에 입주하는 임차인은 특별한 귀책사유가 없는 한 장기간(4, 8년 이상) 과도한 임대료 증액 없이(5%이내 증액제한) 안정적 거주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세입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등록임대주택’...매물 검색 쉬워져 [지식용어])

6. O4O서비스
‘O4O 서비스’는 Online for Offline의 약자로 기업이 온라인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오프라인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다는 점은 O2O와 같지만 O4O는 오프라인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O2O에서 O4O로, 온라인 매장이 오프라인으로 확대하는 ‘O4O 서비스’ [지식용어])

7. 실리콘칼라
실리콘칼라는 창의적인 사고와 뛰어난 컴퓨터 실력을 앞세워 다양한 성과를 이루는 두뇌 노동자를 말한다. 단순히 두뇌 능력이 뛰어난 첨단 직군의 인간 노동자는 물론, 이를 넘어 인류를 대체할 기계(로봇) 노동자를 ‘실리콘칼라’라 칭한다. (블루칼라-화이트칼라에 이은 ‘실리콘칼라’...첨단을 다루는 두뇌 노동자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