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동운]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5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br>
<br>

1. 덴탈마스크
‘덴탈 마스크’는 주로 수술실에서 의료진에게 혈액이 튀는 걸 막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쓰지만 치과에서 많이 사용된다. 이 마스크는 형태가 납작해 평면형 마스크라고도 한다. 흔히 황사나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쓰이기도 했고 3단이나 4단 접이로 얼굴에 입체적으로 밀착된다. (더워진 날씨에 ‘덴탈 마스크’ 찾는 사람들 많아져...감염 예방 효과 있을까 [지식용어])

2. 등교선택권
등교 선택권은 혹시 모를 감염을 우려하는 일부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등교할지를 선택하게 해달라는 요구를 의미한다. 이에 지난 7일 교육부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또는 '경계' 단계이면 학생이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하고 학교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는 사유에 '가정학습'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관련 지침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교외체험학습에 가정학습 포함하는 ‘등교선택권’, 허용되는 사례는? [지식용어])

3. 디지털 소통로
디지털 소통로는 청소년용 디지털 법교육 교재로 ‘소통’과 ‘로(LAW, 법)이라는 합성어이면서 소통의 통로가 되고자 하는 정부의 목표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소통로 교재는 청소년들이실제 궁금해 하고,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디지털 성범죄 △사이버 폭력 △인터넷 금융범죄 △디지털  저작권 등 4개 분야와 △디지털 에티켓을 각각의 사례로 구성하였다. (엔(N)번방 사건 등 디지털 공간 범죄 막기 위한 ‘디지털 소통로’ 발간 [지식용어])

4. 미닝아웃
미닝아웃(Meaning Out)은 가치 있는 행동들을 함께하면서 본인의 존재감을 확인하고 성취감을 얻으려는 움직임을 뜻한다. 이는 미닝(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한 신조어로 정치적, 사회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챌린지 문화, 불매운동... 가치 있는 행동 통해 신념을 표현하는 ‘미닝아웃’ [지식용어])

5. 블랙컨슈머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는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신조어다. 블랙 컨슈머들의 전형적인 행동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고성을 지르며 폭언, 폭행을 하거나 공개 사과 등 무리한 요구를 하며 환불이나 교환은 뒷전이고 금전 보상부터 요구한다. (악성 민원을 고의적으로 제기하는 갑질 소비자 ‘블랙 컨슈머’ [지식용어])

6. 치명적 가족성 불면증
‘치명적 가족성 불면증(Fatal familial insomnia·FFI)’은 유전 질환 중 하나로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을 앓는다. 치명적 가족성 불면증은 아주 희귀한 뇌의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병으로 프프리온이 변형되면서 뇌의 시상하부에 영향을 줘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1분도 잠에 들 수 없는 ‘치명적 가족성 불면증’...끔찍한 유전 질환 [지식용어])

7. 바짓바람
바짓바람은 아버지들이 자녀들의 교육에 상당한 열을 올리고 있는 모양새을 의미하는 말이다. 실제로 지난 2019년 한 방송은 갈수록 과도해지고 복잡해지는 입시 경쟁 속에서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들도 자녀의 입시에 도움이 되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담았다. (자녀의 교육에 뛰어든 아빠...‘바짓바람’ 시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