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다가오는 5월 8일 어버이 날입니다. 어버이날은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전통적인 효사상의 미덕을 기리기 위해서 정한 국가기념일로 매년 5월 8일입니다. 어버이의 은덕에 감사드리는 기념일이 제정된 배경은 사회적 변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56년부터 어머니날을 제정하여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아버지와 어른, 노인들을 포함하여 어버이날로 개칭한 것은 1973년의 일입니다.
 
어머니날의 유래는 서양에서 비롯됩니다. 영국과 미국 같은 기독교 국가에서 어머니 주일을 지키는 종교적 관습이 있었는데요. 미국의 경우, 1872년 보스턴 지역 교회를 중심으로 어머니날이 제안되었으나, 범국가적인 어머니날 제정 움직임은 필라델피아 출신 여성인 아나 자비스가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1907년 모친의 2주기 추모식에서 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누어 주고, 어머니날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다 마침내 1914년 미국 제28대 대통령 토머스 우드로 윌슨이 5월 둘째 주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하면서부터 정식 기념일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명칭 역시 어머니날이 이었다가 어버이날로 변화된 것이 바로 이런 서양의 영향 때문입니다. 즉 우리나라의 어머니날도 기독교 단체에서 시작했는데요. 1930년 무렵부터 구세군 가정단에서 어머니 주일을 지키기 시작하였고, 1932년에는 감리교 연합회에서 5월 둘째 주일을 부모님 주일로 지킬 것을 결의합니다.  
 
그렇게 미국의 기독교 전통에서 시작된 어머니날이 우리나라의 유교적 전통과 결합되면서 우리 고유의 어머니날로 발전하게 된 겁니다. 
 
그러다 1973년부터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포함하는 어른, 노인들을 공경해야 하는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기념일로 거듭나게 됩니다. 효도, 사실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님과 자주 대화하고 전화 한 통화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효도의 기본일 겁니다. 
 
돌아가신 후에는 그 어떤 후회를 해도 늦는다고 합니다. 우리의 부모님, 살아계신 순간에 최선을 다해 감사의 마음을 전해보십시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