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북한이 17년 만에 국내용 국채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현지 시각으로 27일 외교전문매체 포린폴리시가 보도했다. 북한이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월부터 최대교역국 중국과도 무역을 중단하면서 궁지에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 번 회장의 주장

[사진/]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코리아 소사이어티 토머스 번 회장은 이날 포린폴리시에 기고한 글에서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가 수입이 줄자 2003년 이후 처음으로 국내채 발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공채 규모는 북한 예산의 60% 정도로 알려졌으며 시중에 유통되는 외화를 가능한 한 많이 회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번 회장은 설명했다.

2. 이전 북한의 공채 발행

[사진/Flickr]
[사진/Flickr]

앞서 북한은 2003년 나라의 부강발전과 인민들의 복리 증진에 이바지하겠다며 500원권, 1천원권, 5천원권 등 10년 만기 '인민생활공채' 3종을 발행한 바 있다. 이후 단 한 번도 공채를 발행한 적이 없다. 당시 북한이 발행한 공채는 추첨을 거쳐 원금과 당첨금을 되돌려주는 형식으로 운영됐다. 

3. 제도적으로 변한 것이 없는 북한

[사진/Pexels]
[사진/Pexels]

북한은 1991년 소련 붕괴 이후 경기침체를 겪다 1997년 IMF 문을 두드리고 실사까지 받았으나 '경제정책을 바꿔야 한다'는 조건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논의를 중단했다. 번 회장은 "1997년 발전을 가로막았던 똑같은 장애물이 오늘날에도 북한에 만연해 있으며 지난 20여년 동안 국제적인 제재가 추가됐다는 점 외에 제도적으로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