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찬바람 때문에 눈의 윤활제 역할을 하는 눈물이 빨리 마르게 됩니다. 또 미세먼지나 황사 등 각종 유해물질로 인해 눈에도 염증이 일어나기 쉬운데요. 이러한 여러 안과 질환들은 모두 안구건조증을 유발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건조한 봄철에 잘 나타나는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해지거나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눈물을 구성하는 층은 수성층, 지방층, 점액층 세가지로 구성돼있어 눈의 윤활제 역할을 하죠. 눈물은 각막에 영양 공급을 하고 항상 투명한 상태를 유지하게 만들어주는데, 눈에 생기는 각결막염 등 여러 안과 질환이나 시력교정술들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만약 눈이 뻑뻑하고 잘 충혈 되거나 심한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게 되면 눈이 자주 시리고 쉽게 충혈되며 자주 피로감을 느낍니다. 또 심한 경우에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하죠. 그렇다면 안구건조증의 치료법은 무엇인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김준현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안구건조증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안구건조증의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대증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너무 눈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 아예 눈물이 생성되는 수성층이 생산되지 않는 류마티스 질환이라든가 어떤 다른 질환들을 가지고 있을 때 그런 분들은 아예 눈물이 나오지 않게 되죠. 그러면 눈물이 코를 통해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줘야 됩니다. 그러려면 여기에 있는 눈물점, 이 구멍을 통해서 눈물이 아래로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여기를 막아주는 방법이라든가 보안경을 써서 바람이 직접 눈에 닿지 못하게 해서 눈물이 쉽게 마르지 못하게 한다든가 아니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우리가 쓰고 있는 거 수경 같은 거 그런 것도 착용을 할 수가 있고요. 요즘에는 마이봄선 분비가 안 돼서 안검염 있는 나이 드신 분들이 안구건조증을 심하게 앓고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온열 치료를 한다든가 아니면 요즘 IPL이라는 광선치료는 눈 주변에 함으로써 마이봄샘 분비가 잘 되게 하고 눈 주변에 있는 염증을 낮출 수도 있죠.

◀MC MENT▶
안구건조증은 환자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경증의 환자들은 별도의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는 M22라는 장비를 사용해 IPL 광선치료를 시행합니다. IPL 광선 치료는 마이봄샘 입구에 굳어 있는 기름층 배출을 원활하게 해줘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데, 병원마다 기기가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안구건조증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안구건조증이 통계적으로 특정하게 발생하는 사람들이 있나요? 그렇습니다. 20~30대의 젊은층들은 평소 스마트 기기 사용이 많은데, 이때 눈 깜빡임이 줄어 안구 표면이 건조해집니다. 또 40~50대는 나이가 들면서 눈물샘이 위축되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 눈물 양이 감소해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경기가 온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둘째, 렌즈 사용이 안구건조증을 유발시키기도 하나요? 그렇습니다. 특히 소프트렌즈 사용은 안구건조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소프트렌즈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결막이 많이 손상되는데, 그렇게 되면 결막의 배상 세포가 파괴돼 점액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눈물이 눈에서 머무는 시간이 짧아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유발됩니다.

셋째, 안구건조증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을 오래 지그시 감았다가 뜨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구 표면에 눈물이 골고루 퍼져 자연스럽게 눈이 촉촉해지고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 시력교정술이 안구건조증과 관련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김준현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시력교정술이 안구건조증을 유발시킬 수 있나요?
A. 시력 교정 수술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것과 밀접하다고 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시력 교정술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각막을 연마하는 시력 교정술이 있고 각막을 아예 손을 대지 않고 눈에다가 렌즈를 삽입하는 그런 시력 교정술이 있습니다. 물론 눈에 영향을 가하는 모든 수술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게 어느 정도 오래 남느냐가 문제가 되는데 각막을 건드리는 그런 수술들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게 되죠. 각막을 연마하는 수술은 우리가 라섹, 라식, 스마일 수술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라식 수술이 안구건조증을 가장 많이 일으킨다고 되어 있고요. 라섹과 스마일은 비슷한 정도로 일으킨다고 되어 있으며 라식보다는 조금 덜 유발한다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MC MENT▶
이렇게 눈이 마르는 안구건조증은 누구나 방심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특히 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들은 안구건조증이 부작용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데요. 심해지면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와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