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 19 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우리나라 방역체계를 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해 'K-방역모델'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응 모범 사례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고 오늘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우리 정부는 '검사·확진' ▶ '역학·추적' ▶ '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전 과정과 기법을 'K-방역 모델'로 체계화해 ISO 등 국제표준화기구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번에 제안할 국제표준은 세계 각국에서 따라하고 있는 차량 이동형(드라이브 스루)·도보 이동형 선별진료소 검사 운영절차, 생활치료센터 운영모형 등이다. 또한 코로나19 진단기법인 실시간 유전자 증폭기반 진단기법(RT-PCR)은 앞서 지난 2월 국제표준안(DIS) 투표를 통과해 내년 11월 국제표준 제정을 앞두고 있고,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표준안은 지난 7일 신규표준안을 이미 제출했다.

정부는 여기에 모바일 자가격리관리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개인위생 수칙 및 감염 방지 지침 등 역학·추적 및 격리·치료 단계에서 내리는 지침까지 국제표준화를 추진했다.

이번 협의체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코로나 19 대응 국제 방역 협력 총괄 TF'와의 협력도 이어가기로 했다.

정부는 국제표준화기구가 'K-방역모델'에 관심을 표하고 지난 23일 화상회의를 통해 관련 내용을 공유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