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김동운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지역화폐

‘지역화폐’란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발행하는 일종의 대안 화폐로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시·군별로 발행하고 운영 대행사를 선정해서 해당 지역에서만 발급된다. 지역화폐는 해당 지자체 관내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외의 지역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각 지역별로 자영업자에게 다른 혜택을 주게 된다. (침체된 지역 경제 되살리기 위한 대안 화폐...‘지역화폐’ [지식용어])

2. 착한소비운동

’착한 소비 운동‘은 골목식당가, 농·어가,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한 착한 선 결제, 승차 구매, 공영주차장 할인 등의 운동을 말 한다.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상황 속에서 자치단체가 ’착한 임대인 운동‘에 이어 ’착한 소비 운동‘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경제 녹이는 '착한 소비 운동' [지식용어])

3. 집콕운동

‘집콕운동’은 가정에서 전문가의 지도를 바탕으로 활력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다. 이번 집콕운동 캠페인에서는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방법과 운동 수칙을 안내하고 전문가의 운동 상담을 제공하며, 집콕운동을 주제로 한 영상 공모전도 함께 진행한다. (문체부가 권하는 ‘집콕운동’...사회적거리두기 기간 집에서 찾는 활력 [지식용어])

4. 대압착

‘대압착’이란 1930~50년대 미국에서 증세 등 강력한 조세정책으로 부유층과 저소득층 사이의 소득 격차 및 근로자 간 임금 격차가 급격히 줄어든 현상을 말한다. 1929년 대공황 이후 1960년대까지 미국에서는 부유층과 노동계급 간, 노동계급 안에서 소득 격차가 크게 줄어들었다. (미국에서 대공황 이후 소득 격차가 급격히 줄어든 현상 ‘대압착’ [지식용어])

5. 소득주도성장

‘소득주도성장’이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으로 근로자의 소득을 인위적으로 높이면 소비도 늘어나 경제성장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즉 노동자와 가계의 임금과 소득을 늘리면 소비가 증대되면서 기업 투자와 생산이 확대되어 소득 증가의 선순환을 만들어냄으로써 경제성장이 이루어진다는 주장이다. (노동자와 가계의 임금과 소득 늘려 경제성장을 목표로 하는 ‘소득주도성장’ [지식용어])

6. 국제당뇨병연맹

국제당뇨병연맹(IDF)은 당뇨병에 대한 세계적인 인식을 높이고 적합한 당뇨병 관리를 촉진하며 다양한 종류의 당뇨병 치료법 개발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다. IDF는 전 세계 160개국의 200개가 넘는 당뇨병협회의 국제연맹으로서, 궁극적으로 당뇨병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활동한다. (북한 방문한 ‘국제당뇨병연맹(IDF)’는 어떤 단체일까? [지식용어])

7. 원예치료사

‘원예치료사’란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다양한 원예 활동을 통해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원예치료는 고대 이집트에서 환자를 정원에서 산책하게 했다는 문헌의 기록으로 봐서 이때를 치료 목적으로 이용된 최초 역사로 보고 있다. (원예 활동 통해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지원하는 ‘원예치료사’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