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인 유튜브가 중국의 소셜미디어 '틱톡'(TikTok)에 대항하기 위해 짧은 동영상 서비스 앱인 '쇼츠(Shorts)'를 출시한다.
1. 유튜브의 쇼츠 출시 준비
3일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 정보기술(IT)전문 매체 '디 인포메이션' 등에 따르면 구글의 자회사인 유튜브가 올해 연말 이전을 목표로 '쇼츠'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쇼츠는 유튜브의 기존 모바일 앱 기능 가운데 하나로 제공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전문가들은 쇼츠의 출시 계획이 틱톡을 겨냥한 것이며, 쇼츠가 틱톡과 유사한 형태의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 세계적으로 인기 끄는 틱톡
틱톡은 특수효과를 입힌 짧은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로, 중국은 물론 미국 등 해외에서도 10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7년 9월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20억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미국의 거대 IT 기업들과 스타트업들은 틱톡을 따라잡기 위해 잇따라 경쟁 앱을 출시했으나 역부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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