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소변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새어나오는 증상. 요실금이라고 하죠. 아마 이 단어는 많이들 들어봤을 겁니다. 그런데 변실금은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변실금을 경험하게 되면 너무 당황스러워 말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래 참다가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릴 수 있는 변실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실금이란 4세 이상의 연령에서 반복적으로 딱딱한 변, 물, 가스 등의 배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인데, 자신의 의지대로 이를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변실금이라 말합니다. 개인마다 발병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항문 괄약근이 손상된 경우, 분만 손상, 혹은 항문 수술 후 조임근 손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화로 인해 항문 쪽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나 변비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실금은 증상 자체가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방치한다고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항문 주변에 남아 있는 대변으로 인해 피부감염이나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고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변실금의 진단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윤상남 전문의 /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외과
Q. 변실금의 진단법은 무엇인가요?
A. 항문 괄약근에 대해서 또는 대장 운동 기능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할 수가 있는데요. 항문 괄약근 검사를 하는 것은 항문 내압검사 그리고 배변 조영검사로 변을 보는 그 자체를 촬영해서 볼 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음부 신경 근전도 검사, 신경의 문제를 검사할 수가 있고 그다음에 배변조영술, 골반 MRI, 대장 내시경 등의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MC MENT▶
이렇게 변실금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하는데, 보통 창피하다는 생각 때문에 병을 가족에게도 알리지 않다가 나중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한편 변실금은 화장실을 자주 가야하고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외출하기도 불편해 삶의 질이 매우 낮아지는데요. 비교적 간단한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으로 금방 호전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말고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제 변실금과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변실금이 주로 나타나는 주요 연령대나 성별이 있나요? 그렇습니다. 주로 65세 이상의 성인 10명 중 1명 정도가 변실금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발병률도 높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여성이 남성에 비해 괄약근 길이가 짧고 두께가 얇은 편이기 때문에 변실금이 더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둘째, 여성들의 출산이 변실금에 영향을 미치나요? 그렇습니다. 임신과 분만으로 인해 골반저근육이 손상되고 신경이 늘어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변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경우는 출산보다는 근력이 약해져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변실금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고 카페인, 술, 매운 음식, 우유 등과 같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골반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도 도움이 되는데, 특히 골반 근육을 조였다가 이완시키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비교적 치료와 예방이 어렵지 않은 변실금. 그렇다면 변실금 치료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윤상남 전문의 /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외과
Q. 변실금 치료 후에 재발 가능성이 있나요?
A. 식이섬유 보조제 약을 드리는 경우에 약을 먹는 동안 도움이 되시는 거고요. 약을 안 드시면 아무리 식습관을 개선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다시 재발 하십니다. 그래서 약을 계속 드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요. 저한테 오시는 분들은 최대 다섯 가지 종류의 약을 꾸준히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한테 오히려 여쭤보시죠. “이거 평생 먹어야 되냐” 그럼 제가 대답을 해드립니다. “먹는 동안 편하십니다” 그게 답입니다.

◀MC MENT▶
변실금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변비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변실금을 예방해보고, 만약 변실금이 발생한 경우라도 증상이 잘 호전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해, 삶의 질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