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보조금 신청 25일부터...3천500만원 지원 받으려면? [모터그램]
수소차 보조금 신청 25일부터...3천500만원 지원 받으려면? [모터그램]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0.03.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최근 정부의 수소차 육성 방침에 따라 국내 제조사의 수소차 기술이 발전하고 점차 보급률도 높아지고 있다.

수소차는 아직 도입 초기인 만큼 차 가격이 상당히 고가이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 또는 각종 세제 혜택을 받으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가격과 큰 차이 없이 구매 할 수 있어 소비자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그리고 구매자 역시 점차 늘어나다 보니, 한정되어 있는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이 금방 소진되어 구매가 쉽지 않은 상황. 올해 수소차 보급을 위한 보조금 신청이 시작을 앞두고 있어 수소차에 관심이 있다면 주목해 볼만하다.

총 3천500만원 지원...현대 ‘넥쏘’ 구매 가능

현대차 수소자동차 넥쏘 [연합뉴스 제공]

서울시는 올해 전체 수소차 보급 목표를 1천250대로 잡고 오는 25일부터 보조금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수소차 구매보조금 예산 487억원을 투입해 민간보급 수소승용차 물량 1천220대 중 1차분 650대를 대상으로 25일부터 환경부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보조금 신청을 받는다.

올해 수소차의 대당 보조금은 국비 2천250만원과 서울시 지원금 1천250만원을 더해 총 3천500만원이다. 이를 지원 받아 구매할 수 있는 수소차 차종은 현대자동차의 넥쏘 수소전기차 한 종류이다. 넥쏘는 현재 7천만원 전후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만큼 보조금을 지원 받으면 약 3천500만원 정도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가 올해 보급 목표로 정한 1천250대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누적 보급 대수인 584대(민간 승용 573대, 시·자치구 승용 11대)의 배가 넘는 물량이다. 종류별로는 민간 승용 1천233대, 자치구 승용 13대, 민간 상용(버스) 17대다.

수소차 보조금 신청 자격은?

서울시의 수소차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에는 일정의 조건이 따른다. 먼저 거주지 제한이 있다.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연속해서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서울시에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법인, 단체, 공공기관이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보조금 지원 가능 대수는 개인은 1인당 1대, 사업자, 법인, 단체 등은 업체당 10대까지 신청할 수 있다.

보조금 지급에 우선순위도 확인하면 좋다. 올해 서울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폐차 후 수소차로 대체 구매하는 사람, 취약계층(장애인,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가구, 생애 최초 차량 구매자에게 수소차 보조금 지원 물량의 20%를 우선순위 대상으로 배정한다.

수소차 보조금 신청 방법은?

구매자가 자동차 제조·수입사와 구매계약을 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만 구매 지원 신청을 하면 된다. 단, 서울시는 위장전입 등을 통한 부정 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의무운행기간 2년을 준수하지 않는 구매자로부터 보조금을 환수하는 등 자격조건과 의무사항을 강화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차 수소자동차 넥쏘 [현대자동차 제공]

그밖에 수소차 혜택은?

서울시에 따르면 수소차 구매자는 구매보조금 외에도 개별소비세 400만원, 지방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최대 660만원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속도로 통행료가 올해 말까지 50% 감면되고 서울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남산 1·3호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수소 충전 인프라는?

한편, 수소차에 관심은 많지만 여러 우려를 제기하는 소비자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아직 현저히 부족한 수소 충전 인프라다. 2019년 5월 기준 수소 충전소는 서울에 마포구와 서초구에 2곳, 충남 1곳, 광주 2곳, 창원 2곳, 울산 3곳, 부산 1곳, 대전 1곳, 고속도로 휴게소에 3곳 마련되어 있다. 정부와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 확충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통합콜센터, 환경부 전기차 통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수소충전소 전용 앱 '하이케어'에서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수소충전소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