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눈에도 노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눈의 노화에 따른 대표적인 안질환에는 백내장과 노안이 나타나죠. 특히 50대 연령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백내장은 노안과 동반돼 발생하기도 하며,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저하돼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줍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획기적인 치료법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백내장 치료로 노안까지 개선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노령화가 지속되고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백내장 발병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또 환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먼저 백내장과 노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이란 탄력성 있는 볼록렌즈 모양의 투명한 조직인 수정체에 노화로 인한 혼탁이 일어나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흐려지고 유난히 눈이 부신 증상이 특징이죠. 그리고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성력이 감소돼 조절이 덜 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백내장과 노안이 동반될 가능성도 높게 나타납니다.

자 그럼 이제 백내장 치료법을 알아볼까요. 백내장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백내장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안약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환자의 시력 저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합니다.

한편 수술적 치료는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시행하는데요.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 단초첨 인공수정체 삽입술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있습니다.

단초점 렌즈를 삽입할 경우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해 백내장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점이 하나이기 때문에 원거리와 근거리 중 하나만 선택해 시력교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노안이 동반된 경우, 수술 후에도 돋보기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안과들이 이를 보완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시행하고 있고, 각광 받고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노안 교정이 충분히 가능한 걸까요?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노안 교정까지 가능한가요? 할 수 있다면 그 원리는 무엇인가요?
A. 첫 번째 말씀하신 이제 100%의 노안 교정이라 한다면 사실 환자 분들은 실질적으로 우리가 젊었을 때, 예를 들어 노안 오기 전에 20-30대 눈을 생각하긴 하는데요. 사실 실질적으로는 그걸 그때 점수를 백 점이라고 했을 때, 그거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하고 나서의 점수를 백 점 만점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노안 오기 전에는 사실 가까운 데 한 20cm 정도 이 정도부터 모든 거리가 사실 다 잘 보였던 상태이고, 사실 이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있어서 근거리에 있어서는 근거리 초점 거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현재 많이 쓰이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초점 거리가 대부분 30~40cm 사이에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거리에 딱 맞춰서 보셔야 된다는 거, 그래서 그걸 꼭 알고 계셔야 되고요. 그 다음에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원리는 실질적으로 빛을 나누어서 쓰게 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인공수정체를 통과한 빛이 100%라고 봤을 때 50%는 이제 먼 거리에 맺히게 되고 그리고 그 중에 한 30% 정도가 근거리에 맺히게 되고 그 중에서 이제 한 15% 정도가 중간 거리에 맺히게 되고 그래서 이렇게 빛을 나눠서 써서 이제 각각 거리를 커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MC MENT▶
즉, 다초점인공수정체는 노안교정이 가능하지만 초점거리별로 빛을 나누어 쓰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내장 정도에 따라 만족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술전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이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후에 백내장이 재발될 수도 있나요? 아닙니다. 백내장 수술 후에 재발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환자들이 혼동하는 것이 바로 후발 백내장인데요. 용어 때문에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후발 백내장이란 백내장이 재발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수정체 뒤쪽에 하얗게 막이 끼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후에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환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오랜 기간 쓰던 백내장이 있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가 적응하는 데는 보통 몇 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죠. 며칠 만에 시력이 개선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약 6개월 이상은 지켜봐야 합니다.  

셋째,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후 부작용이 있나요?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가장 먼저 흔히 발생하는 것이 야간 빛 번짐 증상인데요. 불빛 주위로 흔히 말하는 달무리가 겹겹으로 비치는 현상이 수술 직후에 심하게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눈이 건조해지는 안구 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경과 관찰을 하면서 개선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병원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방법이 같은 건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병원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방법이 다 같은가요?
A. 병원마다 수술기계, 장비나 수술현미경, 또 결정적으로 의사의 실력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사실 100% 똑같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종류가 우리나라에서 쓰는 종류도 상당히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거를 환자분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직업이나 또는 취미 활동, 여러 가지 환자에 맞춰서 정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MC MENT▶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백내장의 정도나 형태에 따라 수술 후의 효과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노안까지 어느정도 개선이 되는 거죠. 간혹 노안만을 개선하기 위해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요청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만족도가 높지 않고 치료의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 증상인지 노안 증상인지, 반드시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