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팬데믹

‘판데믹(pandemic)’은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말이다. 그리스어인 pandemic에서 ‘pan’은 ‘모두’를 뜻하고 ‘demic’은 ‘사람’을 뜻한다. 즉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확산해 모든(많은) 사람이 감염된다는 무서운 의미를 지니고 있다. (판데믹(팬데믹) 우려 코로나19...WHO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등급 [지식용어])

2. 착한 건물주 운동

착한 건물주 운동, 착한 임대인 운동, 착한 임대 운동 등으로 확산 하고 있는 이 선행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를 위해 임대료 5∼20%를 인하하도록 하는 운동이다. 이 뿐만 아니라 연예인 등 유명인 또는 유명 프랜차이즈들 역시 임대료를 할인해 주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코로나19 위기 속 ‘착한 건물주 운동’ 확산...참여 않는다고 비난은 금물 [지식용어])

3. 국민안심병원

‘국민안심병원’이란 감염을 걱정하는 일반 국민을 위한 병원으로 병원 내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비호흡기질환과 분리된 호흡기질환 전용 진료구역(외래·입원)을 운영한다. 중대본이 지정한 254개 병원은 모두 호흡기 전용 외래구역을 운영하며 이 중 183개소는 검체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100개소는 호흡기환자 전용 입원실을 병행하여 운영한다. (‘국민안심병원’ 지정 확대 중...코로나19 의심될 땐 ‘선별진료소’로 [지식용어])

4. 스카이팀

스카이팀은 2000년 6월 22일 설립된 글로벌 항공동맹체이다. 대한항공, 델타항공, 아에로멕시코, 에어프랑스의 4개사가 창설한 스카이팀에는 2019년 기준으로 아에로플로트, 아에로멕시코, 에어 유로파, 에어 프랑스, 알이탈리아, 중국동방항공, 중화항공, 체코항공, 델타항공, 케냐항공, KLM, 대한항공, 중동항공, TAROM, 베트남항공, 사우디아 항공, 아르헨티나 항공, 샤먼 항공,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까지 총 19개 회원사가 속해 있다. (한국-이탈리아 하늘길도 막힌다...대한항공-알리탈리아 ‘스카이팀’ 위기 [지식용어])

5. 어뷰징

‘어뷰징(abusing)’이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한 클릭 수를 늘리기 위해 중복·반복기사를 전송하거나 인기 검색어에 올리기 위해 클릭 수를 조작하는 행위 등을 의미한다. 사전적 뜻은 오용, 남용, 폐혜, 학대 등을 말하는데, 언론사가 동일한 제목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거나 내용과 다른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를 포털 사이트에 게재해 의도적으로 클릭 수를 늘리는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주요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 올리기 위한 ‘어뷰징’ 제재 대안 마련 [지식용어])

6. 사이드카

사이드카(sidecar)란 시장 상황이 급변할 경우 프로그램 매매 호가를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제도다. 즉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의 일종으로, 주가의 등락폭이 갑자기 커질 경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시키는 제도인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8년 만에 발동된 사이드카...‘코로나19 팬데믹’ 경제 경보 [지식용어])

7. 먹킷리스트

먹킷리스트는 ‘버킷리스트’와 먹는다의 ‘먹’을 합친 합성어로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음식 리스트’를 의미한다.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이라는 버킷리스트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이곳에 오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음식 리스트라 할 수 있겠다. (어머, 이 음식은 꼭 먹어야 해! ‘먹킷리스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