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만희 & 이단

이만희 총회장이 기자회견을 해 화제가 됐다. 또한 지난 2일 CBS와 8개 개신교단 이단대책위원회는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또 한교연, 한교총, KNCC와 주요 개신교단도 신천지를 이단·사이비 종파로 규정하며 교단 해체와 총회장 사법처리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단’의 정의와 분류 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이단(異端)’은 무엇인가?...신천지 논란의 연속)

2. 북한미사일

북한이 지난 2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이에 대해 조선중앙 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날 전선 장거리포병부대의 방사포 발사 훈련을 직접 지도했다고 3일 보도했다. 북한의 이 같은 도발에 미국은 다시 경제제재 카드로 북한에 응수하고 나섰다. (北 김정은이 누른 미사일 버튼...경제제재 조치 ‘되감기 버튼’ [시선만평])

3. 코로나 항체

세균과 바이러스의 가장 큰 차이는 치료다. 세균은 항생제로 치료를 하지만 바이러스는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로 예방이나 치료를 한다. 따라서 또 다른 변이가 일어나기 전에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국내 과학계에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항할 수 있는 항체를 찾아냈다는 것이다. (국내연구진, 사스·메르스 항체에서 코로나19 무력화하는 항체 발견 [과학it슈])

4. 자가격리

자가격리 조치를 받은 사람이 여행을 다니거나 마스크를 사러 돌아다니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이슈체크에서는코로나19 자가격리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자가격리’ 지키지 않은 발레리노, 처벌될까?...올바른 ‘자가격리’ 중요)

5. 박근혜 옥중 편지

박근혜 전 대통령이 4일 옥중에서 자필로 ‘분열하지 말고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달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낸 것에 대하여 정치권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미래통합당 대표 황교안 대표는 “역사적 터닝포인트가 돼야 할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전해진 천금 같은 말씀” 이라고 표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자필 편지, 정치권서 뜨거운 감자로 연일 이슈 外 [국회소식])

6. 히트맨

영화 '히트맨'이 극장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와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히트맨'은 16일 전국 303개 상영관에서 240만387명을 끌어모으며 손익분기점(누적관객 240만명)을 넘었다. 코로나19로 영화계가 움츠러든 상황에서 일궈낸 성과라 의미가 남다른 것. 권상우표 코미디 액션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히트맨>을 살펴본다. ([무비레시피] 영화 히트맨 코로나 악재에도 손익돌파...VOD 판매는 1위 )

7. 백예린

가수 백예린(23)이 제17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반'을 포함해 '올해의 노래', '올해의 음악인' 3개 주요 부문에서 후보에 올라 대중성뿐만 아니라 작품성까지 인정받았다. 평론가, 음악방송 PD 등이 선정위원으로 참여하는 한국대중음악상은 인기와 판매량이 아닌 음악적 성취를 선정 기준으로 삼는 시상식이다. ([시선★피플] 음색-가창력-무대매너 ‘올 A+’ 백예린, 올해의 음반 등 수상 쾌거)

8. 기부 악플

코로나19로 인해 우려가 확산하고 있지만, 그 와중에 우리 국민의 온정의 손길도 모아지고 있어 냉기 속 훈풍이 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기부 행렬에 동참과 격려는커녕, 비뚤어진 비난을 퍼붓는 네티즌들이 속속 나타나며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특히 유명인들의 기부 금액을 두고 비아냥거리는 일부 악플들이 기부의 참된 의미를 퇴색하게 하고 마음의 상처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우려 속 이어지는 기부 ‘훈풍’...일부 악플이 참된 의미 퇴색시켜 [시선만평])

9. 아파트 승강기비용

최근 주택시장에서는 아파트 승강기 교체 비용을 저층인 1층과 2층 주민도 부담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내가 사용하지 않는 시설물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면 많이 억울할 것. 승강기 수리를 위한 비용을 1층 주민들도 고층에 사는 주민들과 똑같이 부담해야 하는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생활법률] 아파트 승강기 수리 비용, 1층 주민들도 똑같이 내야 할까?)

10. 마스크 품귀현상

국내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수요가 늘어나면서 점점 구하기 힘들 정도로 품귀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면서 마스크를 재사용해도 되는 건지 등 마스크 사용법에 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 이슈체크에서 마스크 효과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직접 제작하기도...재사용은 괜찮을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