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코로나19 국내 확산 이후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금지 조치가 연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확산하자 다수 국가가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2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15시 기준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검역을 강화하는 등 조치를 하는 국가·지역은 81곳이다. 국민들 사이에서 이에 대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큰 상황.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브리핑에서 "몇개국이 더 늘 수 있지만 할만한 국가는 대략 다 한 것 같다"며 "우리의 방역 전략이 빨리 성과를 거둬서 한국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잘 대처하고 있다는 것만 증명하면 지금의 제한 조치는 단시간에 풀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본문과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본문과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발 입국을 전면 금지하거나 일정 기간 막는 지역은 36곳에 달한다. 그리고 입국은 허용하지만, 격리 등 검역을 강화한 곳은 중국을 포함해 45곳이다.

먼저 중국은 총 26개(타이완성 제외)의 성·시 가운데 절반을 넘은 14개가 강화된 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지방정부마다 조치가 상이한데, 대구·경북에서 출발한 내외국민을 14일간 자가격리하는 상하이시부터, 한국발 항공기 탑승 내외국민을 14일간 지정호텔에 격리하는 헤이룽장성 등이 대표적이다.

대표적 우방국인 미국은 아직 입국제한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일 고위험 지역에서 들어오는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 출국은 물론 미국 입국 후에도 의료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아직 구체적으로 말할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입국절차를 강화한 곳에 뉴질랜드가 추가됐다. 뉴질랜드는 입국 전 14일 내 한국, 이탈리아를 방문한 외국인을 14일간 자가격리한다고 2일 발표했다.

이처럼 다양한 국가가 새롭게 한국발 입국에 대해 예의 주시하며 예민하게 대응하고 있는 상황에 국민들 일부는 정부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는 당장 불가피하게 필요한 국가에 입국이 어려워진 점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또 일부는 왜 우리는 진작 저런 조치들을 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비판하기도 한다.

이에 외교부는 정부의 방역 노력 등을 설명하며 입국금지 등 과도한 조치를 자제하도록 외국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 강경화 장관은 전날 밤 아랍에미리트(UAE) 외교장관과 통화한 데 이어 이날 캐나다와 몰디브 외교장관에게도 과도한 조치 자제를 당부했다.

한편 세계 각국의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사항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