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코로나19 대구 신천지

국내에서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1명 발생한 가운데 해외여행을 하지 않은 한국인 61세 여성이 국내 31번째 환자로 확인됐다. 코로나19의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영남권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린 상황. 이슈체크에서는 영남권도 뚫린 코로나19의 현 상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코로나19 청정지역 영남권도 뚫렸다, 다음 달 케이팝 슈퍼콘서트 개최되나)

2. 미래통합당

총선을 앞두고 보수 세력들의 통합 정당 '미래통합당'이 깃발을 올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쪼개진 뒤 3년 만에 새로운 당으로 모인 것.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전진당 등 3개 원내정당과 친이계까지 모인 상황을 두고 황교안 대표는 100일의 기적이라고 표현했다. 이에 여당에서는 바로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새누리당은 돌아오는 것? 3년만에 보수통합 ‘미래통합당’ 창당 [시선만평])

3. 이명박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 혐의 등을 상당 부분 유죄로 판단하고 징역 17년을 선고한 2심 법원의 판단에 "납득 못 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재직 중 저지른 뇌물 범죄는 형량을 분리해 선고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뇌물죄에 대해서는 징역 12년과 벌금 130억원을, 횡령 등 나머지 범죄에 대해서는 징역 5년이 선고됐는데, 특히 2심에서는 뇌물액이 늘어남에 따라 형량도 2년 늘어났다. (이명박, 2심에서 징역 ‘17년’ 다시 구속...“납득할 수 없다” [시선톡])

4. 안철수 귀국 한달

귀국 후 약 한 달이 된 안철수 전 의원. 그의 귀국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4.15총선을 넘어 대권 도전을 예상했다. 하지만 그의 4.15총선 준비도 쉬워 보이지 않는다. 지금의 '국민의당'에는 안 전의원의 계파를 찾아보기 쉽지 않을 뿐더라 여론조사에서도 안철수 열풍은 예전같지 않다. (안철수 귀국 한 달, 4.15총선의 미풍일까 메기효과일까 [시선만평])

5. 사랑의 불시착

tvN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이 가슴 따뜻해지는 엔딩으로 막을 내렸다. 16일 방송된 최종회는 지상파를 포함한 전 채널에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국민 로코 드라마의 새로운 역사를 썼는데, 이슈체크에서는 기억에 남을 절대 극비 로맨스를 완성한 ‘사랑의 불시착’에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사랑의 불시착’ 엔딩 맛집의 비하인드 스토리...전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

6.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중단

이번 4.15 총선이 점점 다가오면서, 또 다시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한 정치적 이슈가 폭증하는 상황. 결국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일시 중단을 택했다. 네이버는 이번 총선의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인 4월2일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또 다음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아예 완전히 폐지한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중단 이유는?...다음은 완전 폐지 [시선톡])

7. 북한 개별관광

개인이 북한을 자유롭게 관광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정부가 최근 대북 개별관광과 함께 제3국을 통한 '비자 방북' 허용 가능성까지 시사하면서 사실상 북한관광이 전면 자유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회에서 열린 ‘북한 지역 개별 관광 실현을 위한 법적 제도적 검토’ 토론회를 살펴본다. ([이슈체크] ‘북한 개별관광’ 가능해 질까?...‘우려점’ 잘 살펴야)

8. 동물들 겨울잠

동물들도 추운 날씨 밖으로 나오기 싫은 것은 인간과 마찬가지 인 것 같다. 겨울이 되면 기온이 떨어지고 먹을 게 부족해서 동물들은 굴이나 땅속에 들어가 깊은 겨울잠에 빠져드는데 동물마다 잠자는 방식도 다르다고 한다. 겨울잠을 청하는 동물들의 겨울 이야기를 알아보자. (동물들이 겨울잠을 자는 이유, 동물마다 자는 방식도 다 달라 [애니멀TV])

9. 기생충 반지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4관왕의 기염을 토하며, 한국 영화의 힘을 전 세계에 알렸다. 영화가 화제가 되자, 배경이 된 반지하 주택 문화에도 외신들이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반지하’ 주택 문화는 언제부터 시작했는지 알아보았다. ([카드뉴스] 영화 ‘기생충’ 속 반지하 주택 문화는 언제부터 생겨났나)

10. 뇌종양

인간의 뇌에서는 신경을 통해 신체의 모든 곳에 명령을 내리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인체의 CPU라 불리기도 한다. 그런데 만약 이 뇌에 종양이 생기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건강프라임에서 인체에 발생하는 전체 종양 중 세 번째로 많이 차지하는 뇌종양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대부분의 뇌종양, 치료 후 예후 좋아 두려워하지 말아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