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이번주 라오스를 방문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긴급 논의할 예정이다.

1.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라오스 방문 예정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왕이 국무위원이 19일부터 21일까지 라오스를 방문해 중국-아세안 코로나19 특별 외교장관회의를 주재한다고 발표했다.

왕이 국무위원의 이번 아세안과 긴급 회동은 코로나19 확진자가 태국 34명, 말레이시아 22명, 베트남 16명, 필리핀 3명, 캄보디아 1명 등 동남아 지역의 상황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이번 회의에는 필리핀 등 아세안 10개국 외교장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2. 겅솽 대변인, “어려운 시기 함께 헤쳐 나가겠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겅솽 대변인은 "중국과 아세안 국가들은 서로 돕고 어려움을 함께 하는 전통이 있다"면서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에도 중국-아세안 지도자 특별 회의를 개최해 공동 대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과 아세안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서로 협조하고 있다"면서 "양측이 이처럼 빨리 특별 외교장관 회의를 개최하기로 한 것은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번 회의에서 왕이 국무위원은 중국의 강력한 조치와 대응책을 소개하며 중국과 아세안의 연합 방어력 강화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