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권위인 작품상을 필두로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영화상까지 4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슈체크에서 이번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수상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 쾌거...봉준호 감독 수상 소감도 화제)

2. 코로나19
국내외에서 코로나19 감염증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외국인의 여행수요를 위축시켜 국내 관광산업에도 심각한 타격을 미치고 있다. 일자리도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코로나19로 관련 업계 직격탄...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는?)

3. 고용성적표
새해 첫 고용성적표가 공개되었다. 취업자가 56만8천명 늘어 65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해 수치적으로 선방한 상황. 하지만 늘어난 취업자 중 50만7천명은 60대 이상에 집중된 것에 대해 경제전문가들은 우려를 표명했다. (새해 첫 고용성적표, 취업자 65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팥소 없는 찐빵? [시선만평])

4. 영화 <감기>
'우한 폐렴'이 전 세계를 강타하며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게 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수도 베이징(北京)까지 봉쇄식 조치가 이뤄지는 가운데 하루 사망자가 90명을 처음으로 넘어서는 등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공포가 현실이 되기 전,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이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역주행하고 있는 영화 <감기>다.

5.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여성 질환으로 불릴 정도로 여성 환자가 많은 편이다. 지난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갑상선암 환자 분석 자료에 따르면 여성 진료 인원이 남성보다 약 5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기에 치료한다면 예후가 좋고 생존율이 높아 착한 암이라고도 불리는 갑상선암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프라임] 여성 환자 비율 높은 ‘갑상선암’, 예후 좋으면 자연치유 될까?)

6. 국제우주정거장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는 약 38만km라고 알려져 있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먼 거리다. 이렇게 인간이 우주로 여행하기 위해서는 우주선을 타고 이동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 수많은 우주선들이 우주로 진출하기 위해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국제우주정거장이 있다. 바로 ISS다. ([지식의 창] 축구장 크기의 ‘국제우주정거장 ISS’, 우주 탄생의 신비 연구)

7. 강수진
세상에서 가장 못생겼지만, 반대로 가장 아름다운 발의 주인공 강수진. 한국의 대표 발레리나로 세계무대에서 한국의 위상을 우뚝 세운 강수진이 연이어 국립발레단 예술감독에 임명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강수진 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을 지난 2020년 2월 3일(월) 자로 임기 3년의 국립발레단 예술 감독에 임명한다고 밝혔다. ([시선★피플] 가장 아름다운 발의 소유자 ‘강수진’...국립발레단 예술감독 연임)

8. 악취 음식들
전 세계 다양한 인구가 있는 만큼 음식의 종류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국내에서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맛있는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생겨날 정도. 하지만 많은 종류의 음식이 모두에게 맛있는 것은 아니며, 그 중에는 특히 심한 악취를 풍기며 깊은 인상을 주는 음식도 있다. 세계의 다양한 음식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엄청난 악취를 자랑하며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세컷뉴스] 이런 냄새가 나는 것을 먹는다고? 세계의 지독한 악취 음식들)

9. 반려동물 건강식
자꾸 밥상에 오르려고 하는 반려동물, 마냥 혼내고 떨어트려 놓기에는 왠지 모르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 몇몇 음식은 반려동물의 건강에도 도움 되기 때문에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맛있고 건강한 밥상을 함께 할 수 있다. ([카드뉴스] ‘안 돼’는 그만! 반려동물도 함께 먹을 수 있는 건강 음식 BEST5)

10. AI
현대인의 생활 속으로 들어온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바로 인공지능, AI다. 특히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기술이 우리 일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정치권에서는 실생활에 도입된 AI에 대한 준비와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이를 돌아보고 토론해 보는 자리가 오늘 국회에서 진행되었다. ([이슈체크] “해방 후 처음”...국회 ‘AI 문화체육관광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토론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