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연선]겨울철 눈이 오면 걱정이 앞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그 중 하나인데요. 운전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일명 블랙 아이스 현상인데요.

블랙 아이스 현상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길 위에 쌓여서 녹았던 눈이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얇은 빙판이 도로를 덮으면 검은색의 아스팔트가 투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여진 겁니다.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위에 뿌려진 염화칼슘 때문에 위험성은 더욱 커집니다.
도로위에 남아있던 눈 속 수분이 염화칼슘과 결합해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하는 슬라이딩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얇은 어름막이 도로를 덮으면 투명한 얼음 때문에 아스팔트의 검은색이 그대로 비춰지게 되는데 운전을 하다보면 도로에 얼음이 없는 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운전 중 육안으로 확인이 힘들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성도 더욱 커지는 것입니다.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범이기도 한 블랙 아이스 현상은 기온이 낮은 새벽이나 특히 고가 위, 교량 위, 터널 진입 전·후, 해안도로, 저수지부근, 그늘진 곡선도로에서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런 블랙 아이스 현상은 북극곰도 넘어뜨릴 정도라고 하네요.

블랙 아이스 현상에 의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결빙 구간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질 시 운전 핸들을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재빨리 돌려 회전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서 앞차가 지나간 곳을 따라 달리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고 하네요. 또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은 절대 금물이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 현상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방어운전과 안전운전으로 블랙 아이스 현상에 대비해 교통사고를 막으시기 바랍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