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 함께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 온 인류. 인간과 동물이 아름답고 건강하게 공존하기 위해 알아야할 동물 관련 정책을 보기 쉽게 모았습니다. <2020년 2월 둘째 주 동물 정책 브리핑>

● 농림축산식품부
- ASF 살처분 참여 농가 축사 대상 가축재해보험 가입 재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따른 살처분 참여 농가를 대상으로 사육 가축이 없는 경우에도 축사에 대해 가축재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축재해보험 사업시행지침을 개정하여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19조(격리와 가축사육시설의 폐쇄명령 등)에 따라 사육 가축이 없는 경우에도 예외를 인정하여 가축재해보험 가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주계약 가입금액의 최소한도를 기존 10만원에서 1만원 이상으로 하향 조정하여 대상 농가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 해양수산부
- 충남 가로림만과 전남 함평만에 저수온주의보 발령
강한 한파가 발생하여 충남 가로림만과 전남 함평만의 수온이 급격히 하락함에 따라, 해당 해역에 2월 6일(목) 14시부로 저수온주의보를 발령하였다. 저수온주의보는 수온이 4℃ 이하로 내려갈 것으로 예측되거나, 전일 또는 평년 수온에 비해 2~3℃ 이상 급격히 떨어져 양식생물 관리에 주의가 필요한 해역에 발령된다. 저수온주의보가 발령된 가로림만의 주 양식품종은 조피볼락으로, 양식장에서는 저수온이 지속되는 기간 동안 사료 공급을 중단하고 어류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선별?출하작업은 주의해야 한다.

● 환경부
- 작고 까다로운 진딧물 104종 정보, 생생하게 본다
서울대 이승환 교수진과 함께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진딧물 104종의 정보를 다룬 '한국의 진딧물 I' 도감을 최근 발간했다. 진딧물은 크기가 0.5~8.0㎜ 정도의 작은 곤충으로 먹이가 되는 숙주 식물의 영양분을 빼앗고 바이러스 등 각종 식물병을 매개하는 해충이다. 전 세계적으로 5천여 종, 우리나라에는 471종이 있다. ㅁ이번 도감은 생생한 자연 현장의 화상 자료와 더불어 우리나라 진딧물의 분류와 생태는 물론, 최근에 밝혀진 생활사, 기주식물, 발생시기, 식물병 매개현황 등의 국내외 자료를 담았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