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트렌스젠더 부사관

육군이 휴가 중 해외에서 성전환 수술을 받고 돌아온 부사관에 대한 전역 여부를 심사할 계획이다. A하사가 휴가를 가기 전 군 병원은 A하사에게 성전환 수술을 하면 장애 등급을 받아 군 복무를 못 할 가능성이 있다고 고지한 것으로 알려진 반면, 해당 부사관은 여군으로 복무를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성 다양성 인정 VS 군 인사법...트렌스젠더 부사관 복무 두고 고민 중인 軍 [시선만평])

2. 4.15총선

지난 1월 16일은 4.15 총선이 90일 앞으로 다가온 날이다. 따라서 오늘부터는 총선 후보자와 관련한 출판 기념회 개최가 금지되는 등 후보자들에게 여러 제한이 따르게 된다. 아울러 총선 공직 사퇴시한 마지막 날이기도 해,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공직자들의 사퇴가 잇따르기도 했다. 이 내용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4.15총선 D-90...출판기념회는 금지, 유튜브는 가능)

3. 승리 구속영장 기각

성매매 알선과 상습도박 혐의 등을 받는 그룹 빅뱅 전 멤버 승리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다. 이슈체크에서는 7개월에 가까운 보강수사에도 구속영장이 기각된 승리 사건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조재휘 기자와 함께한다. ([이슈체크] 빅뱅 전 멤버 승리 구속영장 기각...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4. 남산의 부장들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동명의 논픽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다. 원작은 1990년부터 동아일보에 2년 2개월간 연재된 취재기를 기반해 출판되었으며 한-일 양국에서 총 52만 부가 판매되어 논픽션 부문 최대 베스트셀러의 기록을 세웠다. 스크린으로는 어떻게 표현됐을까.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남산의 부장들>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흔들린 충성, 그날의 총성...영화 ‘남산의 부장들’)

5. 낮아진 선거연령

만 18세로 선거권이 확대되면서 젊은 표심을 잡기위한 다양한 공약이 나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 우선 민주당은 이날 2022년까지 전국 교통시설과 학교, 문화·복지시설 등에 5만3천개의 공공와이파이(WiFi)를 구축하는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만 18세로 낮아진 선거연령...젊은 표심 잡기 위한 포퓰리즘 공약? [시선만평])

6. 양준일

지난해 12월 예능프로그램 <투유 프로젝트-슈가맨3>에 출연해 그야말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데뷔 30년 만에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가수가 있다. 바로 가수 ‘양준일’이다. 시대를 앞서간 천재라고 평가받으며 온라인 탑골 공원 인기의 중심이었던 90년대의 GD ‘양준일’의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 ([시선★피플] 세월을 뛰어넘은 시간 여행자 ‘양준일’의 귀환...세대 초월 양준일 앓이 중)

7. 휴대전화 잠금해제 영장

휴대전화에는 사적인 사진이나 개인 정보들이 있으며 금융거래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보안에 유의하고 있다. 만약 범죄를 조사하는 단계에서 피의자에게 잠금 해제를 요구하면 피의자는 잠금을 해제해주어야 할까. 전문가의 법적인 해석을 들어보았다. ([생활법률] 피의자 신분, 본인의 휴대전화 잠금을 해제해야 할 의무가 있을까?)

8. 문대통령 새해 국정운영

14일 대통령에 직접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들을 수 있는 신년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상세히 설명하기 위한 안팎의 중요 현안에 대한 해법 구상에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새해 국정운영 방향 기자회견...北-검찰-인사 ‘해답’ 마련에 고심인 文 대통령 [시선만평])

9. 위대한 개츠비

전기제품이 대중화되고 호화로운 자동차들이 즐비했던, 황금기를 맞은 1920년대 미국. 화려하고 아름다운 풍요의 뒤에는 부패와 윤리적 타락이 공존하고 있었다.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는 이 같은 황금기의 이면을 꼬집고 그에 따른 비극을 보여준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이머시브 공연으로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국내 공연계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위대한 개츠비’만의 관람포인트는 뭘까. ([뮤지컬평점] 이머시브 공연으로 탄생한 ‘위대한 개츠비’는?)

10. 비행기 과속

비행기는 아주 먼 거리를 빠른 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꼽힌다. 특히 해외로 이동할 때 지구 반대편에 있는 곳이라도 비행기를 타면 불과 몇 시간 내로 빠르게 갈 수 있다. 한편 비행기가 예상 도착 시간보다 일찍 도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과속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일까? ([카드뉴스] 비행기도 과속할 수 있을까? 예상 시각보다 빨리 도착할 수 있는 이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