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0년 1월 17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감염병 예방수칙 지켜 건강한 설 명절 보내세요!
: 명절 기간 동안 상온에 장시간 노출되어 부패할 수 있는 음식의 공동섭취 및 사람간 접촉 증가로 발생위험이 높은 A형 간염 등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과 인플루엔자 등에 유의해야 한다. 만성간질환자 등 A형간염 고위험군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고,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은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조개류는 익혀먹고,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등 개인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행정안전부
- 설명절 교통사고와 주택화재에 주의
: 설 명절을 맞이하여 교통사고와 주택화재 발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사고원인은 안전운전의무 불이행이 6,893건(57%)으로 가장 많고, 신호위반 1,458건(12%), 안전거리 미확보 1,055건(9%) 순이다. 화재의 원인은 음식물 조리나 화원방치 등 부주의가 395건(60%), 접촉불량 등 전기적 요인 118건(18%), 과열 등 기계적 요인 56건(8%) 순이다. 운전 중에는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졸리거나 피곤할 때는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충분히 휴식한 후에 운전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주변 정리정돈에 유의하고, 특히 불을 켜 놓은 채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어린이과학관 착공식 개최
: 어린이과학관은 지상 2층으로 전시실(2실), 어린이실험실, 콘텐츠 제작소 등으로 조성되며, 2021년 5월에 개관을 할 예정이다. 건축물은 과학의 기초가 되는 사실과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박스(data box)’ 개념을 반영했다. 전시는 ‘공존의 과학(Science for Co-existence), 놀이와 체험으로 탐구하다’라는 주제로 구성할 예정이며, 상징전시물 ‘처음 만나는 과학’, 인트로 ‘연결된 세상’, 1관 ‘자연과의 공존’, 2관 ‘기계와의 공존’의 전시물들이 설치 될 예정이다.

● 고용노동부
- 설 연휴를 대비하여 노사가 함께 자율 안전 점검
: 설 연휴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산재 위험이 높은 사업장에 연휴 직전(2020. 1. 17.~1. 23.) 및 직후(2020. 1. 28.~2. 3.)에 노사 합동 자율 안전 점검을 실시하도록 했다. 연휴 기간 전후는 생산 설비와 공사 등이 멈추거나 다시 시작되면서 산업 재해의 위험이 커지는 시기로 사업장의 안전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건설 현장의 경우 연휴 기간에 공사가 중지되는 것을 만회하기 위해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할 우려가 커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여성가족부
- 여성긴급전화, 청소년상담 설 연휴에도 이용 가능
: 설 연휴 기간인 24일(금)부터 27일(월)까지도 여성긴급전화(1366), 가족상담전화(1644-6621), 청소년상담전화(1388), 아이돌봄서비스(1577-2514)를 운영하고 청소년 쉼터를 개방하는 등 민생 안정 서비스를 차질 없이 지원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