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최근 맞벌이부부와 직장을 다니는 워킹 맘들이 늘어나면서 정부에서는 근로자의 육아 부담을 줄이고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 직장 내 혹은 직장 근처에 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부모가 일할 때에도 아이를 편하게 맡길 수 있는 아이존 직장 어린이집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PART1. 맞벌이부부의 자녀들을 돌보는 아이존 직장어린이집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인천에 위치한 아이존 직장 어린이집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 서구에 위치한 아이존 직장어린이집 원장 박지윤입니다.

- 아이존 어린이집이란 어떤 곳인가요?

저희 아이존 어린이집은 나은병원, 주식회사 연우, SK 인천 석유화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직장 보육시설입니다.

- 국내에 이런 어린이집이 많이 있나요?

국내에는 1997년부터 직장 어린이집 지원이 시작되었고 지금 계속 증가하고 있어요. 2018년까지 어린이집이 많이 설치되었고 현재 인천에는 60군데 조금 넘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직장 어린이집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인천에 위치한 아이존 직장 어린이집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 처음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제가 유아교육과를 전공해서 유치원 교사와 원장을 역임을 했었어요. 그러다 작년 이곳 직장 아이존어린이집과 인연이 시작 되었습니다. 아이존 어린이집이 설치되고 운영이 시작된 이유는 현재 남녀고용 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 그리고 영유아 보육법에 의거해서 여성 근로자 300~500인 이상 고용하고 있는 사업자는 직장어린이집을 의무적으로 설치를 하도록 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 아이존 어린이집도 앞서 말씀드린 세 회사가 어린이집을 설치하게 된 것입니다.

- 주로 아이가 어떻게 입소하게 되나요?

저희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나은병원, 주식회사 연우, SK 인천 석유화학의 회사 근로자 자녀가 우선적으로 입소 대상이고요. 회사에서 먼저 자녀들을 입학시킬 의사가 있는지 취합을 하게 됩니다. 그 다음에 저희가 인원에 맞춰서 자리가 있으면 해당 세 회사의 자녀가 아니더라도 일반인 중에서 4대 보험 가입된 직장 근로자의 자녀는 누구나 입소가 가능합니다.

- 아 그렇군요. 일반 직장 근로자의 자녀도 가능한지 몰랐어요.

많이들 협력업체의 회사 근로자 자녀만 다닐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수용 가능한 인원이 있을 때는 조건이 맞는 경우 입소가 가능하니까, 누구든 가까운 직장 어린이집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아이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박지윤 원장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 어린이집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는 보건복지부 보육 사업에 맞춰서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12시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주 6일이 기본 원칙인데요. 토요일 같은 경우는 저희 자체 내에 운영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따라 휴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앞서 말씀드린 시간대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 어린이들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어린이집에서는 만 0세부터 만 5세라고 표현하는데요. 만 0세는 일반적으로 1~2세 친구들이 해당되고요. 만 1세가 3세, 만 2세가 4세, 만 3세가 5세, 만 4세가 6세, 만 5세가 7세라고 얘기합니다. 그래서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즉 취학 전 연령까지 연계해서 아이들이 다닐 수 있고 나이대별로 반이 정해져 있습니다.

- 어린이가 입소하지 못하는 사례도 종종 있나요?

아이들 연령에 맞춰서 입소가 가능하고 정원에 맞춰서 받고 있어요. 만약 정원이 다 차게 되면 입소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먼저 저희 어린이집에 입소를 할 수 있는 조건이 해당 회사에 다니는 근로자의 자녀나 일반인 중에 4대 보험이 가입돼 있어야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4대 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부모들의 자녀는 입소할 수 없습니다. 계속 어린이집에 다니다가 만약 부모가 퇴사를 해서 4대 보험 상실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아이가 퇴소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아이존 어린이집의 선생님들 [아이존 어린이집 제공]

- 일반 어린이집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어린이집 운영 면에서는 큰 차이는 없고요. 운영비는 회사에서 지원받는 부분이 있어서 부모님들의 부담이 조금 적다고 생각되고요. 저희가 공동으로 운영되는 직장 중에서 특히 나은병원에는 여성근로자가 많기 때문에 맞벌이 하는 가정의 영유아들이 많아요. 그래서 아이들이 일반 어린이집보다 조금 일찍 등원을 해요. 그리고 부모님이 퇴근을 하고 아이들을 데리러 오기 때문에 타원보다는 어린이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조금 긴 편이에요. 그래서 저희가 아이들의 보육과 건강상태에 더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직장어린이집의 장점은 부모들은 출근을 하면서 아이를 직장 어린이집에 맡기고 또 퇴근 후에 데리러 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무엇보다 접근성이 좋은 어린이집이 편한 곳을 찾는 것도 그런 이유 중 하나다. 아이존 직장 어린이집은 맞벌이 부부들이 시간적으로 여유롭게 믿고 맡길 수 있고 위치도 가까워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곳이다. 매년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직장 어린이집. 다음 시간에는 직장 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이야기를 더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