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0년 1월 6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폐렴환자 집단발생
: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 집단 발생이 보고됨에 따라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 대책반’을 가동하고, 우한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한다. 중국 보건당국 및 세계보건기구(WHO)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가동하여 정보수집 및 위험평가를 지속하고 있으며, 우한시 발 항공편 국내 입국자를 대상으로 발열 감시 및 검역을 강화하였다. 또 중국 우한시 방문‧체류 후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검역조사를 실시하고, 의심환자는 격리조치 후 진단 검사를 시행하도록 조치하였다.

● 국토교통부
- 광역급행버스 정류소가 내 집과 가까워진다
: 인천, 경기 등 광역급행버스 출발지역에 정류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지방 대도시권까지 운행지역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다. 광역급행버스 운행 개시 이후 지역 여건 등의 변경으로 정류소 추가가 필요한 경우에는 인천시, 경기도 등 광역급행버스 출발 지역에 추가로 2개의 정류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수도권에 한정되어 운행되던 광역급행버스를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지방 대도시권까지 운행지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 환경부
- 천리안위성 2B호, 올해 2월 발사 위해 해외 발사장으로 출발
: '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 이송을 1월 5일(일)에 시작하였다. 천리안위성 2B호는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일 전까지 상태 점검, 연료주입, 발사체 결합 등 발사 준비 과정을 거쳐, 2월 19일(수) 오전 7시 14분경 아리안스페이스사의 아리안(Arian)-5 발사체로 발사될 예정이다. 발사 후에는 약 한 달간 궤도전이 과정을 거쳐 고도 36,000km의 정지궤도에 안착하며, 수개월 간 초기운영 과정을 거쳐서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정보는 2021년부터, 적조·녹조 등 해양환경 정보는 올해 10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 해양수산부
- 비축 수산물 4,967톤 방출로 설 명절 뛰는 물가 잡는다
: 설 명절을 앞두고 수산물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1월 3일(금)부터 1월 23일(목)까지 21일간 정부 비축 수산물 4,967톤을 방출한다. 품목별 방출량은 명태 3,654톤, 오징어 351톤, 갈치 137톤, 고등어 339톤, 참조기 421톤, 마른멸치 65톤으로, 방출기간 동안 시장상황과 수급여건을 고려하여 방출 물량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 2020년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 단속
: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가 증가하는 제수용․선물용 농축산물의 원산지 부정유통에 대해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기간은 2020년1월2일부터 1월23까지 22일간 시행되며 대상은 농식품 제조·가공업체, 통신판매, 도·소매, 전통시장 등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