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 본 콘텐츠는 엄마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례마다 상황, 솔루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례 재구성>
3살 아이의 엄마입니다. 저는 요즘 아이의 방귀 냄새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아이가 최근들어 방귀의 횟수가 늘어났습니다. 횟수 뿐만이 아니라 냄새 역시 너무 지독하고요. 안 그러던 아이의 방귀 냄새와 횟수가 늘어나니 걱정이 됩니다. 혹시 장이 안 좋은 것은 아닌지,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말입니다. 우리 아이 어디 안 좋은 것은 아니겠죠?

방귀의 횟수는 식습관과 연관 있어요
방귀의 횟수는 식습관과 연관이 있습니다. 우선 음식을 먹는 속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자연스럽게 공기를 많이 흡입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위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 역시 많아지게 됩니다. 여기에 음식을 빨리 먹으면 자연스럽게 소화도 안 되겠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장내 가스가 증가하기 때문에 방귀의 횟수가 더 잦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서 섭취해야 하고, 섭취한 다음에는 반드시 소화를 시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특히 바로 눕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 무엇을 먹는지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장내 가스를 많이 만듭니다. 빵이나 과자, 현미, 고구마 등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지독한 냄새, 크게 걱정하지 마세요
지독한 방귀 냄새가 난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방귄와 변에서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은 소화가 잘 안 된 음식을 먹었거나, 과식으로 소화가 안 됐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과학적으로 다시 말 해 방귀 냄새가 지독하다는 것은 대장에 소화해야 할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도착하면 그것을 발효시키기 위해 세균이 많아져서 방귀 냄새가 독해지는 겁니다. 때문에 아미노산이 풍부한 고기 등을 많이 먹으면 냄새가 고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 5세 미만 아이들의 경우는 소화 효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충분히 분해할 수 없고 그래서 냄새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또 유산균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사연을 받습니다.*

본 콘텐츠는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들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와 유아인성교육 부문 교수 그 외 관련 전문가로부터 얻는 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시선뉴스 육아콘텐츠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