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트럼프 탄핵 소추안
19일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이 미 하원에서 가결됐다. 이로써 미국 역사상 세 번째로 탄핵 소추안이 가결된 대통령이라는 오명을 얻게 됐, 이에대해 이슈체크에서는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안 美 하원 통과...미국 대선 전망은?)

2.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내년 4월 15일 실시되는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이 오늘 시작되었다. 하지만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이 여야 협상 난항으로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예비후보자들은 결국 선거구 획정 기준도 모른 채 등록하게 됐다. 그러나 총선을 넉 달 앞둔 현재 연내 선거구 획정의 윤곽이 드러날 수 있을 지 조차 불투명한 분위기다.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 BUT '공직선거법' 불투명...일단 등록 [시선만평])

3. 어깨충돌증후군
평소에 일상생활을 하면서 끊임없이 움직여야 하는 어깨는 관절 중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해 운동 범위가 넓은 부위다. 어깨 질환은 보통 노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많이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건강프라임에서는 대표적인 어깨질환 중 하나인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남자보다 여자에 더 자주 발생하는 ‘어깨충돌증후군’)

4. 2020 새롭게 달라지는 것들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새로운 제도를 마련했고 기존에 있던 제도들을 폐기했다. 2020년 우리나라에서 달라지는 것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2020년 새롭게 달라지는 것들, 어떤 것들이 있나?)

5. 故김우중 회장
지난 9일 별세한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향년 83세로 별세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은 재계 2위 그룹의 총수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부도를 내고 해외도피 생활을 하는 등 파란만장하고 우여곡절한 일대기를 보냈다. 물론 법적인 차원에서 여러 책임이 있는 부분은 사실이지만 그가 만들어나간 세계경영과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결실은 높이 살만하다. 故김 전 회장의 생애 가치관인 ‘창조’ ‘도전’ ‘희생’ 정신을 재조명 해보자. ([어바웃 슈퍼리치] ‘특별기획’ 세계경영의 신화 이룩한 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6. 미리보는 시상식
말 드라마 시상식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누가 수상의 영광을 안을지 국민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한다. 올해 역시 쟁쟁한 드라마와 배우들이 후보에 올라 치열한 경합을 펼칠 예정이다. 이에 얼마 남지 않은 연말 드라마 시상식의 주인공이 될 만한 다크호스를 점쳐봤다. ([카드뉴스] 미리 보는 '2019 연말 드라마 시상식')

7. 영화 백두산
영화 백두산이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영진위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백두산'은 지난 19일 하루동안 45만 255명의 관객을 동원해 45만 8354명의 누적관객수를 기록했다. 이병헌과 하정우의 만남으로도 관심받은 영화. 지난 12월 18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백두산>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한국 재난영화의 새 역사 만들 영화 ‘백두산’ )

8. 아동간 성추문
최근 한 어린이집에서 원아들 간 성추행 의혹이 불거져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줬다. 피해자 측 부모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며 사건이 공론화되었고 게시물에는 딸이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동갑내기 남자아이로부터 항문과 성기에 손가락을 집어넣은 행위를 당했다는 내용이 적혀있었다. 과연 아동간 발생한 성추행 사건에서 책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 전문가의 법적인 해석을 들어보자. ([육아의 발견] ‘뉴스 속 이슈’ 어린이집 아동간 성추행 파문, 책임은 누가질까)

9. 렌터카 교통사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12월에서 2월 동절기에 렌터카 교통사고 발생위험이 높아졌다. 최근 5년간 월별 렌터카 사고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동절기(12~2월) 렌터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45명으로 전체 렌터카 사망자의 27%를 차지한다. 특히 12월의 경우 렌터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3,216건으로, 렌터카 이용 성수기인 7월과 8월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절기(12월-2월) 렌터카 교통사고 30대 이하에서 급증...음주운전도 ↑ [모터그램])

10. 시상식 편성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에는 송년회, 망년회 등 정신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는 달이기도 하다. 그리고 방송사에서는 연말 시상식을 준비하며 분주하기도 하다. 이에 많은 스타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연말 시상식 시즌을 맞아 지상파 3사에 대한 일정을 분야별로 쉽게 정리해 봤으니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카드뉴스] 기대하시라 축제의 현장! 지상파 3사의 연말 시상식 편성 한눈에 정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