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우리는 여기 한국에 와 있다"며 북한에 만날 것을 제안했다.

비건 대표는 16일 방한해 서울 외교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겠다.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접촉할지 안다"라며 말했다.

비건 약식 회견 (연합뉴스 제공)
비건 약식 회견 (연합뉴스 제공)

이어 "너무 늦은 것은 아니다. 미국과 북한은 더 나은 길로 나아갈 능력이 있다. 그러나 미국 혼자서는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번 발언은 이례적이다. 그가 외교부 청사를 드라들며 취재진에 간적접으로 입장을 밝힌 적은 많지만 브리핑룸을 이용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북한테 공식적으로 보다 많은 메시지를 전하려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건 대표는 "북한이 자의적으로 제시한 '연말 시한'과 관련해 미국은 정상 합의사항을 실천한다는 목표에 있어 데드라인(정해진 기한)은 없다"며 "우리가 기대한 만큼은 아니지만 협상에 있어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대통령의 지시로 우리 팀은 북측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미국은 양측의 목표에 부합하는 균형 있는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유연성 있는 해법들을 제안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북한이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한 도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을 염두에 둔 듯 곧 크리스마스 시즌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날이 평화의 시대를 여는 날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