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개최...각종 시연과 조종경진대회 눈길 [과학it슈]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개최...각종 시연과 조종경진대회 눈길 [과학it슈]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19.12.10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국토교통부는 ‘드론산업, 새로운 시대를 향한 비행’이라는 주제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를 개최한다.

12월 11일(수)부터 12일(목)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박람회는 드론제작업체, 교육기관, 공공수요처 등 많은 기관들이 참여하는 전시행사와 관람객들도 직접 드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150대 드론 군집비행쇼, 제주도 ‘올레길 안심서비스’, 응급상황 ‘대응시스템’ 등의 드론 활용 시연을 관람할 수 있다.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는 드론기술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집약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이와 더불어 경찰, 소방, 해양경찰, 국토조사 등 드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공공 분야별 드론조종경진대회가 개최된다.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드론업계와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드론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민-관-군-산-학 등의 모든 유관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2016년 드론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규제완화, 자금지원, 수요-공급 연결을 위한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24개 사업자 및 지자체 2곳을 지원하여 우수기술의 조기 상용화 및 드론산업 외연 확대를 추진하였으며, 공공분야 드론 활용을 촉진을 위한 ‘임무 특화형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 등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 및 활용시장을 포함 총 3,500억 수준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었다.

아울러 시장의 직접수요를 창출하는 공공분야 드론 구매 정책 추진으로 올해 연매출은 20% 수준으로, 드론 사용사업체, 기체신고, 조종자격자수 등의 주요지표는 연평균 80%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국토교통부는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 및 공공분야 국산화율 제고를 통한 신기술 개발 및 실용화 촉진 가속화, 부처간 협업을 통한 중견기업 육성을 추진해 갈 계획이다. 또  2020년에는 드론 산업에 약 610억원 가량을 지원하여 인력양성, 샌드박스 사업 및 인프라 확장 등에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대한민국 드론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드론을 체험하고, 더 많은 학생과 청년들이 드론을 통해 꿈을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