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자동차의 3대 요소는 주행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장치는 운전자의 생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동장치라 할 수 있다. 자동차가 아무리 빠르게 달릴 수 있다고 해도 서질 못한다면 1회용 자동차 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중요한 제동장치, 중 엔진브레이크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보통 엑셀레이터 왼쪽에 있는 풋브레이크만 생각할 뿐이지만 자동차의 엔진에도 브레이크가 있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은 풋브레이크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주행 시 안전을 위해서는 풋브레이크는 물론이고 엔진브레이크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는 아는 것이 좋다.
엔진브레이크는 엔진의 힘으로 속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주행 중에 현재의 속도보다 더 낮은 기어로 변속해 엔진의 회전수(RPM)를 높여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다. 현재의 속도보다 낮은 기어로 변속하는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은 엔진과 변속기의 마찰을 높이고 연료 분사를 완전히 중단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마찰시키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제동하는 방법이다.
엔진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면 더 높은 제동력을 얻을 수 있고 빙판길 등의 위험한 노면 상황이나 위험한 도로 상황에서는 좀 더 안전한 드라이브를 할 수 있다.
빗길과 눈길, 빙판길과 같은 노면이 미끄러운 상황에서 풋브레이크만 사용하면 휠을 강제적으로 멈추게 하여 차가 제동이 되지 않고 스핀이 일어날 위험이 크다. 하지만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하게 함께 사용하게 되면 미끄러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엔진브레이크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걸까? 수동 차량에서는 엑셀을 떼 가속을 멈추고, 기어를 1단씩 낮추어 내리고 오토 차량에서는 수동모드로 변환 후 엑셀에서 발을 떼고 기어를 - 로 1단씩 낮추면 된다.
급한 경사가 굉장히 긴 내리막길, 내리막길 코너 등에서는 내리막에 의한 가속도를 풋 브레이크로만 제동하는데 무리가 있다. 특히 브레이크를 급하게 사용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페이드 현상(과열로 인해 드럼이나 디스크가 팽창하여 제동력이 낮아지는 현상)이나 페이퍼록 현상(과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 제동력이 낮아지는 현상) 때문에 제동력이 약해 질 수 있는데 이 때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디스크와 드럼에 큰 무리를 주지 않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고속일 때 속도를 줄이지 않은 상태에서 기어를 변속하게 되면 너무 높은 회전수(rpm)로 인해 미션과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때문에 풋브레이크를 먼저 사용 해 속도를 일정하게 줄인 후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면이 미끄러울 경우에 요긴한 엔진브레이크, 하지만 요즘처럼 갑자기 눈이 오고 노면이 얼어버리는 겨울철, 급제동을 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꽉 밟아야 하는 상황을 만들면 풋브레이크든 엔진브레이크든 하등 쓸모가 없어진다. 반드시 감속하여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두는 것이 가장 좋은 Mind break가 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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