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그리스 정부가 대표적 과밀 난민캠프를 폐쇄하기로 하는 등 이주민 대량 유입에 고심하다 단호한 카드를 빼 들었다. 현지 시간 20일 영국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알키비아디스 스테파니스 그리스 국방차관은 정부가 레스보스섬의 모리아 난민캠프를 폐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 열약한 그리스 모리아의 난민 캠프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최악의 난민캠프'로 악명 높은 모리아 캠프에는 3천명 정원의 시설에 1만5천명 이상이 생활하고 있다. 모리아 난민 캠프에선 지난 9월 불이 나 모자 2명이 숨지고 17명이 부상하는 참사가 발생한 바 있다. 또한 거주자들은 뱀이나 전갈에 물리기도 하는 등 열악한 수용 여건에 인권 문제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다.

2. 난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리아인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곳 난민들은 대부분 내전을 피해 고국을 탈출한 시리아인들로, 주로 인접 터키를 통해 유입됐다. 최근 수개월 간 터키에서 그리스로 이탈한 난민 수는 이전보다 3배가량 늘어났는데, 이는 2015년 이후 가장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레스보스섬 등 도서 지역을 포함한 그리스 에게해의 난민 캠프에는 3만7천여명이 생활하고 있어 난민 구호단체의 '시설 부족' 비판이 거세다.

3. 긴급 난민 대책의 일환인 정부의 결정

(Pxhere)
(Pxhere)

그리스 정부의 이번 결정은 중도 우파 성향의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가 지난 7월 취임한 뒤 이뤄진 긴급 난민 대책의 일환이다. 정부 대변인인 스텔리오스 페차스는 유럽으로 유입되는 미확인 이주민을 좀 더 용이하게 파악하기 위해 모리아 난민 캠프를 폐쇄 방식의 억류 시설, 즉 수용소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사실상 구치소의 형태로 바꾸겠다는 뜻이다.

4. 불법 이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정부의 말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Pixabay)
본문 내용과 관련 없음 (Pixabay)

페차스는 "그리스에 불법 이주를 계획 또는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그리스에 데려다준다는 불법 소개업자에게 돈을 줬다가는 잃어버릴 것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