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11월 21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한·중·일 감염병 포럼, 중국에서 열려
: 질병관리본부는 제13차 한·중·일 감염병 예방관리포럼과 부대행사인 제2차 한·중·일 공동심포지엄이 11.19.(화)~11.21.(목) 3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한·중·일 감염병 예방관리 포럼은 동북아 3국의 감염병 관리기관이 감염병 유행 대비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2007년 이후 지난 12년간 매년 이어져 올해로 13차를 맞이하였다.

● 행정안전부
- 2019 유엔(UN) 아시아·태평양 지역 심포지엄 개최
: 행정안전부는 유엔 경제사회처(UN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19년도 아시아·태평양 지역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공공거버넌스를 통한 지속 가능 개발목표 달성의 가속화 – 변혁, 혁신, 포용’을 주제로 지속 가능 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량 강화와 공공행정의 변혁, 정부 혁신, 포용적 거버넌스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 고용노동부
-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설립 협약 체결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이하 ‘공단’) 학교법인 동원육영회(이하 ‘동원육영회’)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11월 20일 공단 조종란 이사장과 동원육영회 김종철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 한국외국어대학교 부설고등학교(경기도 용인시 소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의 조기설립에 공동의 힘을 모아가기로 하였다.

● 해양수산부
-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에서 ‘2019 극지체험전시회’ 열려
: 해양수산부는 11월21일(목)부터 12월29일(일)까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1관 특별전시실에서 ‘2019 극지체험전시회’를 개최한다. 극지체험전시회는 11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며, ‘열렸다 북극의 문, 찾았다 남극의 비밀’을 주제로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사)극지해양미래포럼과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이 공동 주관한다.

● 교육부
- 교육부 소관 8개 법안 국회 본회의 통과
: 교육부는 제371회 국회(정기회) 본회의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대학에 입학한 경우 대학의 장이 입학 허가를 취소하도록 하는 <고등교육법> 등 8개 법안이 11월 19일(화)에 의결되었다고 발표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