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16일 오후 1시 국회 앞에서 개최한 2019 노동자대회에서 "정부와 국회의 노동법 개악 시도를 저지하고 노조 할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16일 서울 여의도에서 노동법 개악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정부에 노동존중사회 공약 실현을 위한 국정과제들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문재인 정부가 벌써 출범 3년을 향해 달려가고 있지만 노동정책은 경제상황·야당의 반대·예산 부족을 핑계로 후퇴를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정부와 여당은 주 52시간제가 온전히 현장에 연착륙할 수 있게 돕고,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기준에 못 미치는 노동법 개정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국회를 향해 "노동자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내년 총선에서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한국노총은 ILO 핵심협약 비준, 주 52시간 노동시간 상한제의 현장 안착, 비정규직 차별 철폐, 최저임금제 개악 저지, 원·하청 불공정거래 근절 등을 핵심요구안으로 제시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날 집회에는 가맹, 산하조직 조합원 3만여명이 모였다. 경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여의도 일대에 32개 중대 약 2천500명의 경비병력을 배치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