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비명 감지하는 CCTV 나온다...김해시, 범죄예방 사업 추진

(연합뉴스 제공) 김해 365 안전센터
김해 365 안전센터 (연합뉴스 제공)

경남 김해시는 여성과 어린이 보호를 위해 범죄예방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도비 9천만원, 시비 2억1천만원 등 총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올해 말까지 범죄취약지역 10곳에 지능형 폐쇄회로(CC)TV 44대를 설치한다. 새롭게 도입하는 CCTV는 이상 음원 감지 장치를 사용해 비명 등 일정 기준 이상 소리를 감지하면 김해 365안전센터 모니터에 팝업창을 띄워 현장의 영상을 실시간 전송한다. 시는 새 CCTV가 도입되면 범죄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25개 공중화장실에 비상벨과 범죄증거 확보를 위한 블랙박스 CCTV도 각 1대씩 설치한다.

"경찰, 윤지오에게만 남다른 수사력...편파 수사 규탄"
시민단체가 '고(故) 장자연 사건' 증언자 윤지오씨에 대해 경찰이 국제형사기구(ICPO·인터폴) 적색 수배를 요청한 조치 등을 규탄하며 민갑룡 경찰청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녹색당과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한사성),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등 7개 단체는 "민 청장은 경찰의 명운을 사건 진실(규명)이 아니라 증언자 윤씨를 공격하는 데 걸고 있다"며 "부실 편파 수사를 이어가고 증언자를 공격하는 민 청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 경찰이) 윤씨에 대해서만큼은 놀라운 수사 의지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 "軍, '계엄령' 관련 추가문서 확보하고도 부실수사"

(연합뉴스 제공) 임태훈 소정, 계엄령 수사 관련 긴급 기자회견
임태훈 소장, 계엄령 수사 관련 긴급 기자회견 (연합뉴스 제공)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촛불시위 계엄령' 문건 수사를 총괄한 군 특별수사단(특수단) 단장 전익수 대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이전에 청와대가 작성한 계엄령 관련 추가 문서를 확보하고도 실체를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이하 센터)는 6일 서울 마포구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탄핵 정국 직전인 2016년 10월 청와대가 북한 급변사태를 가정해 대한민국 전역에 비상계엄을 선포하는 내용으로 작성한 이른바 '희망계획' 관련 문건을 공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센터가 공개한 문건에는 '북한 지역을 헌법상의 영토로 판단할 경우 북한 급변사태 시 남한 지역 계엄 선포가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검토와 함께 국회의 계엄해제 요구를 막을 방법을 모색하는 내용이 명시됐다. 해당 문건에는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지정하는 방안, 국회의 계엄해제 요구를 무력화하는 방안 등 이후 등장한 국군기무사령부 계엄 문건에 그대로 들어간 내용이 포함돼 있어 이 문건이 기무사 문건으로 이어졌을 개연성이 크다고 센터는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