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남양주시 '지하철 9호선 연장' 정부에 강력 요청

(연합뉴스 제공) 대도시권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 전망
대도시권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 전망 (연합뉴스 제공)

경기도 남양주시는 지하철 9호선 연장 사업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를 위해 남양주시는 주말인 지난 2일 긴급회의를 열고 정부가 최근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비전에 빠진 9호선 연장과 수석대교 건설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비전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조기 착공,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퇴계원∼판교 복층화, 진접·별내선, 왕숙 신도시 S-BRT 등 그동안 남양주시가 건의한 사업이 상당수 포함됐다. S-BRT는 교차로 무정차 운행이 가능하고 지하철처럼 사전에 요금을 징수하는 정류장 등을 갖출 수 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남양주∼서울역 이동 시간의 경우 '72분에서 36분'으로 단축된다고 분석했다.

구이용 '성형 숯', 구이용, 산업용, 착화용으로 구분
숯불구이 등 음식 조리에 사용되는 '성형 숯'을 용도에 따라 '구이용', '산업용', '착화용' 등으로 표시하도록 의무화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4일 국민 생활 건강과 안전에 밀접한 목재 제품인 성형 숯의 규격과 품질기준, 표시사항을 이렇게 변경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제조 방법 구분에 따라 규격과 품질기준을 표시해 소비자가 조리용 성형 숯을 구매할 때 용도와 품질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앞으로는 소비자가 직접 포장지 전면의 '구이용' 표시를 보고 선택할 수 있으며, 화학물질인 착화제 첨가 여부 정보도 성형 숯 규격이나 품질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HD, 이젠 '아이들만의 병'이 아니다

(연합뉴스-서울 아산병원 제공) 성인 ADHD 증상
성인 ADHD 증상 (연합뉴스-서울 아산병원 제공)

성장기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는 이제 아이들만의 병이 아니고 성인들에게도 급증하고 있다. 미국 노던 캘리포니아 카이저 퍼머넌트 의료센터 샌프란시스코 지부 정신과 전문의 윈스턴 정 박사 연구팀은 성인 ADHD 유병률(prevalence)이 지난 10년 사이에 2배 이상 급증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CNN 뉴스 인터넷판이 2일 보도했다. 2007~2016년 사이에 노던 캘리포니아 카이저 퍼머넌트 의료센터를 찾은 환자 520여만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성인 ADHD 유병률은 2007년 0.43%에서 2016년에는 2배 이상 늘어난 0.96%를 기록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