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재방송된 KBS 1TV ‘시사직격’에서는 故(고) 김홍영 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다뤘다.

지난 2016년 5월 한 젊은 검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김홍영 검사. 서울남부지검에 부임한 지 1년 3개월 만에 일어난 비극이었다. 당시 검찰은 김 검사가 과도한 업무와 상관의 폭언 폭행에 시달리다 사망한 것으로 결론 내렸고, 직속상관이었던 김대현 부장검사의 해임으로 사건은 일단락됐다.  

사진=KBS 1TV ‘시사직격’
사진=KBS 1TV ‘시사직격’ 제공

그로부터 3년 후, KBS 2TV ‘시사직격’ 제작진은 한 현직 여검사의 비망록를 입수한다. 비망록에는 김 검사가 사망했던 2016년 검찰, 특히 남부지검의 풍경이 고스란히 기록되어있었다.

앞서 방송을 앞두고 임은정 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검사를 기리고, 검찰개혁을 이루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비망록을 보탠다”며 “2015년, 2016년 김 검사를 자살로 몰고 간, 아수라장과 같은 검찰의 난맥상이 이제 공개된다”고 예고했다.

임 검사는 “검찰 구성원으로서 너무도 부끄럽고 참담하지만, 곪은 부위가 드러나야 치료를 제대로 받을 수 있다”며 “중환자인 검찰이 스스로 고치지 못해 주권자들 앞에 치부를 드러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검사 故김홍영의 증언’ 편 시청을 당부했다.

그리고 故 김홍영 검사의 아버지 김진태 씨는 아직까지도 아들의 죽음을 납득할 수 없다. 평소 밝고 유쾌한 성격의 아들이었기에 ‘업무 스트레스와 상사의 괴롭힘이 죽음의 전부일까.’ ‘아들을 죽음에까지 이르게 했던 또 다른 이유가 있지는 않았을까.’라는 의구심을 떨치지 못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