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보잉사 항공기

미국 보잉사의 항공기에서 동체 균열이 확인된데 이어 국내 항공사들의 갖가지 안전사고도 잇따르고 있어 비행기 탑승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먼저 보잉사는 지난 24일까지 자사 항공기 737 NG 계열 기종 1천133대를 점검한 결과 53대에서 동체 균열이 발견돼 운항을 중지했다고 밝혔다. (동체 균열+연이은 사고들...비행기에 넣고 있는 그 기름 혹시 ‘설마유’? [시선만평])

2. 친환경 보일러

정부는 내년 4월부터 가정 내 노후 보일러를 교체하거나 새 건물을 지을 때 의무적으로 환경부 인증 친환경보일러를 설치하도록 했다. 그리고 70만 원 선인 일반 보일러를 환경부 인증 기준에 맞는 90만 원 선의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는 가정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차액인 20만원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카드뉴스] 환경부 인증 친환경 보일러 의무화...초미세먼지 줄일 수 있을까?)

3.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정부가 향후 세계무역기구(WTO)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하고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해 농업인들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다. 반면 정부는 이번 기회를 통해 농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미래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출발로 삼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슈체크에서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이에 대한 농업인들의 반응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단독, 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결정...전국농민회총연맹 “미래 포기”)

4. 금강산 실무회담

북한이 실무회담에서 금강산관광 문제를 논의하자는 남측의 제안을 하루 만에 거절했다. 이렇듯 북한이 협의 범위가 협소할 수밖에 없는 '문서교환 방식'을 재차 주장하며 우리 정부의 관심 두는 사안에 대해서는 논의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하는 상황. 이에 시설 철거 위기를 오히려 대화의 기회로 삼아 북한과 금강산관광의 새로운 발전 방향 등 '창의적 해법'을 찾겠다는 우리 정부 구상이 벽에 부딪쳤다. (금강산 논의 실무회담 거절한 北...너무 어려운 김정은의 계산식 [시선만평])

5. 신의한수 : 귀수편

스핀오프는 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를 바탕으로 새롭게 파생되어 나온 작품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슈렉의 스핀오프 <장화신은 고양이>, 해리 포터 시리즈의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엑스맨의 <로건>, 스파이더맨의 <베놈> 등이 있다. 지난 2014년 개봉한 영화 <신의 한수>는 어떨까. 신의 한 수 1편에서 '태석'(정우성)에게 맹기 바둑을 전수한 인물인 '귀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주인공 ‘귀수’다. ([영화평점] 귀수로 돌아온 권상우, 대표작 경신할까...영화 ‘신의 한수:귀수편’)

6. 타다 불법

검찰이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를 불법으로 판단한 것을 계기로 모빌리티 플랫폼과 택시업계의 대립이 다시 전면화했다. 특히 검찰의 결정이 택시업계로 대변되는 기존 산업의 보호에 힘을 실어준 상황에서 다른 스타트업들까지 반기를 들고 나서, 기존산업과 신생산업의 해묵은 갈등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슈체크에서는 타다를 불법으로 판단한 검찰의 결정과 업계의 입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검찰, ‘타다’ 불법으로 판단...택시업계와의 상생은 불가능할까?)

7. 세계에서 높은 건물

우뚝 솟은 높은 건물은 멀리서 봐도 한눈에 띤다. 예전부터 나라마다 기술을 자랑하며 건물을 높게 쌓아 올리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롯데월드타워가 국내에서 제일 높은 건물의 위엄을 자랑하고 있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높은 건물 Best3를 알아보았다. ([세컷뉴스] 하늘에 닿을 듯 더 높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TOP 3)

8. 수능

교육부는 올해 11월 14일(목)에 시행되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부정행위 예방대책을 발표하였다. 작년 수능의 경우 293명의 학생들이 부정행위자로서 당해 시험이 무효 처리되었다. 수능 부정행위로 제재되는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카드뉴스] 11월14일 ‘수능’ D-DAY, 부정행위 사항은?...4교시 탐구영역 주의)

9. 비만

우리나라는 비만율이 OECD 국가들 중 낮은 편이지만 최근 성인 비만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추세다.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 성인 비만인구는 2016년 기준 34.8%를 기록했고, 2020년에는 39%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경각심이 필요한데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비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건강프라임] 각종 성인병을 유발해 사망률을 높이는 ‘비만’)

10. 블랙머니

실제로 일어난, 또는 일어났었던 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 일에 대한 내막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IMF 이후 외국자본이 한 은행을 헐값에 인수한 후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떠난 사건. 정지영 감독은 이 사건의 이면을 알고 싶어 했고 또 그 이야기를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 싶어 했다. 정지영 감독의 영화 <블랙머니>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조진웅X이하늬 대한민국의 경제를 말하다 ‘블랙머니’)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