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5일 경북 포항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피해를 본 포항시민들이 서울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30일 오후 서울 국회 정문 앞에서 포항시민과 출향인 등 3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집회는 풍물단 공연을 시작으로 피해주민 대표 호소문 낭독, 결의문 낭독, 구호제창, '우리의 소원은 특별법 제정' 개사곡 제창 등 순서로 이어졌다.

이대공, 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집회 도중 별도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각각 만나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선 법안으로 포항지진특별법을 제정해달라고 요청했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올해 3월 20일 시민·사회단체, 노동계, 경제계, 종교계, 정치인, 교육 및 문화계 등 60여개 단체 대표가 참여한 범시민 단체다.

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포항촉발 지진이 일어난 지 벌써 2년이 됐음에도 2천여명의 이재민은 아직 임대아파트 등 임시주택에 살고 있고 이 가운데 300여명은 차가운 체육관이나 이동식 컨테이너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보내고 있다"며 "만약 연내에 특별법이 제정되지 않을 경우 포항시민은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여·야 지도부는 물론 해당 상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을 만나 특별법 조기제정을 간청한 결과 하나같이 조기 제정 필요성에는 동의했지만, 여·야간 견해차로 큰 진전이 없다"며 "현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상정된 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 내에 반드시 통과되도록 모든 국회의원이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