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내달 24일 실시되는 구의원 선거 출마를 선언한 홍콩의 민주화 시위 주역 조슈아 웡(22)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이 홍콩 정부가 불공정선거를 꾀하고 있다며 질타했다.

1. 조슈아 웡이 개인 SNS에 밝힌 내용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조슈아 웡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452명을 선출하는 구의원 선거에 1천여 명의 후보가 출마했는데, 홍콩 선거관리위원회는 아직도 나의 후보 자격 여부를 통보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는 홍콩 정부가 공정 선거를 파괴하려는 것으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에도 어긋난다"고 질타했다.

2. 조슈아 웡이 처한 상황
조슈아 웡은 '사우스 호라이즌 웨스트'(South Horizons West) 선거구에서 출마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재 구의원을 맡은 친중파 정당 신진당의 주디 찬과 맞붙게 된다. 하지만 홍콩 선관위는 그의 소속당인 데모시스토당의 강령 등을 문제 삼아 그의 출마 자격 여부를 아직 통보하지 않고 있다. 홍콩에서 의회인 입법회 선거나 구의회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선관위의 자격 허가를 받아야 한다.

3. 과거의 비슷한 사례
지난해 1월 홍콩 선거관리위원회는 데모시스토당의 강령에 포함된 '민주자결'이 홍콩 헌법인 기본법에 규정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에 어긋난다는 점을 들어 당원인 아그네스 차우의 피선거권을 박탈했다. 이로 인해 아그네스 차우는 올해 3월 보선에 출마할 수 없었다. 조슈아 웡은 이 같은 사태를 우려해 다른 정치 그룹 소속으로 출마한다고 밝혔지만, 홍콩 선관위은 아직 그의 출마 자격에 대해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